대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통합검색

추천검색어
SNS, ott, 5G,

home > KISDI정보센터 > 미디어룸 > 행사보기
확대 축소 프린트

행사보기

세미나, 토론회, 워크숍 등 지난 행사내용을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 트위터 보내기
  • 페이스북 보내기
  • 미투데이 보내기
  • 네이버 보내기
  • 구글 보내기
  • 메일 보내기
행사보기 게시물 보기
제목 매체별 및 매체공통 광고규제 개선방안 토론회
행사일정 2016.12.2 등록일 2016.12.08
장소 목동 방송회관 3층 회의장 조회 2421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원장 김도환)은 2일 목동 방송회관에서 ‘매체별 및 매체공통 광고규제 개선방안’에 관한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KISDI가 올해 매체별(방송·인터넷·인쇄·옥외) 광고정책 담당자 및 학계 전문가의 의견수렴을 통해 마련하고 있는 매체별 및 매체공통 광고규제 개선방안을 제안하고, 이에 대한 각계 전문가들의 고견을 듣기 위해 마련됐다.

본 주제발표에 앞서 축사로 나온 방통위 이기주 상임위원은 “새로운 광고의 등장으로 신규 시장 창출과 콘텐츠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으나, 기존 규제로 포섭이 어려워 규제 비대칭으로 인한 사업자 형평성 및 국민 불편 문제를 야기하기도 한다.”며, “매체별 상이한 규제를 합리적으로 조정하고 신유형 광고로 인한 이용자 불편을 해소하여 이용자의 권익 증진뿐만 아니라 광고시장 활성화에도 기여하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주제발표를 맡은 KISDI 황준호 연구위원은 매체광고를 둘러싼 환경변화에 직면하고 있는 방송, 온라인, 인쇄, 옥외광고 분야의 규제 현황과 쟁점이슈들을 바탕으로 매체공통 및 매체별 규제개선 사항들을 제안했다. 특히 매체공통 규제개선 사항으로 ‘광고와 내용물의 명확한 구분’, ‘신유형 광고 제도화 및 규제방안’, ‘광고규제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규제 거버넌스 구축’을 제시했다.

주제발표에 이어서 계명대 이시훈 교수의 사회로 호서대 변상규 교수, 한국온라인광고협회 신원수 상무, 한국여성민우회 미디어운동본부 윤정주 소장, 한국옥외광고센터 천용석 주임연구원, 한국광고자율심의기구 편도준 기획실장의 토론이 진행됐다.

KISDI는 이번 토론회에서 개진된 전문가들의 의견과 이후 업계와 관련 학계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최종 개선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문의 : 방송미디어연구실 정은진 연구원 (043-531-4103)

목록으로
메일로 보내기

행사 관련글 모음

행사 관련글 모음
관련 사진




(27872)충청북도 진천군 덕산읍 정통로 18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전화안내 043)531-4114

copyright ©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ALL RIGHTS RESERVED.

KISDI QR코드 : 모바일 웹사이트 바로가기

<p><a href="http://www.kisdi.re.kr/kisdi/err/error.jsp" >프린트 프레임이 없습니다.</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