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통합검색

추천검색어
SNS, ott, 5G,

home > KISDI정보센터 > 미디어룸 > 행사보기
확대 축소 프린트

행사보기

세미나, 토론회, 워크숍 등 지난 행사내용을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 트위터 보내기
  • 페이스북 보내기
  • 미투데이 보내기
  • 네이버 보내기
  • 구글 보내기
  • 메일 보내기
행사보기 게시물 보기
제목 KISDI 정용찬 본부장, '인공지능 알고리듬의 이해' 신간 발표
행사일정 2020.07.31 등록일 2020.08.05
장소 커뮤니케이션북스 조회 236

인공지능 알고리듬의 이해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정용찬 ICT데이터사이언스연구본부장이 '인공지능 알고리듬의 이해'라는 제목의 신간을 발표했다.

정용찬 본부장은 본 단행본을 통해 ‘데이터 경제’ 체제에서는 대량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뿐 아니라 이를 처리하고 분석하는 능력이 경쟁력의 핵심 요소이며, 그것은 ‘알고리듬’에 기초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책소개>
데이터를 매개로 한 신생태계 ‘데이터 경제’ 체제에서는 화폐나 부동산과 다름없는 가치를 지닌 대량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뿐 아니라 이를 처리하고 분석하는 능력이 경쟁력의 핵심 요소다. 검색 포털에서 검색어를 입력할 때 내가 원하는 정보가 정확하게 제시된다거나, 인터넷 쇼핑몰이나 동영상 사이트에서 내가 좋아할만한 상품이나 동영상을 추천해주는 시스템은 내장된 알고리듬에 기초하고 있다.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을 때도 내 금융 거래에 기초한 알고리듬이 대출 여부를 결정한다.

알고리듬이 처음부터 인공지능을 염두에 두지는 않았지만 궁극적인 지향점은 인공지능이다. ‘알고리듬’이란 주어진 문제를 풀기 위한 절차다. ‘인공지능’은 단순히 계산만 하는 컴퓨터가 사람처럼 복잡한 판단을 할 수 있는 지능을 갖는 컴퓨터로 진화한 것을 의미한다. 외국인이 한국 작가가 쓴 소설을 읽으려면 한글을 배워야 하듯이 인공지능을 이해하기 위한 출발점이 바로 알고리듬이다.

알고리듬이 우리 생활 전반에 뿌리 내린 지금, 알고리듬이 가치중립적이며 우리에게 편의를 제공할 것이라는 낙관론과 알고리듬은 기존의 인식을 확대재생산하여 편견과 차별을 악화시킬 것이라는 비관론을 넘어서려면 알고리듬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그 출발이다.

<목차>
01 알고리듬이란
02 컴퓨터 프로그래밍과 알고리듬
03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04 디프러닝
05 검색 알고리듬
06 추천 알고리즘
07 자연어처리와 텍스트마이닝
08 알고리듬 예술
09 알고리듬, 기회와 차별
10 알고리듬 투명성

[예스24 제공]


문의 : 홍보자료팀 오무석 팀장(043-531-4383)

 

목록으로
메일로 보내기




(27872)충청북도 진천군 덕산읍 정통로 18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전화안내 043)531-4114

copyright &copy;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ALL RIGHTS RESERVED.

KISDI QR코드 : 모바일 웹사이트 바로가기

<p><a href="http://www.kisdi.re.kr/kisdi/err/error.jsp" >프린트 프레임이 없습니다.</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