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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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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Consultation on Integrated Management System for Smart City in Peru
저자 이종화, 유성훈, 이경범, 장지인, 김은광 조회수 277
발행일 2018.12.31 첨부 pdf형식정책자료 18-16-04 Peru.pdf  

스마트시티는 정해진 하나의 개념이 아니기 때문에, 스마트시티 발전을 하는데 있어 각 도시마다 그 성격과 도시문제에 맞는 발전을 이뤄나간다. 한국의 경우, 스마트시티 정책에 있어 2003년 이후 3가지 주요한 변화가 있었다. 2008년 U-City 법이 제정되었고, 2013~2018년 ‘연결단계’에서는 서비스와 건물 관리 구조를 연결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강화 단계’는 2019~2020년으로 스마트시티 혁신과 스마트시티 생태계 조성에 집중하고 있다.
스마트시티는 총 7개의 단계로 구성될 수 있는데 이는 ① 물리적 인프라, ② ICT 인프라, ③ 도시공간에 대한 정보 인프라, ④ M2M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설비, ⑤ 데이터 공유, ⑥ 서비스, ⑦ 시티 혁신의 순서이다. 국내·외의 지능정보기술 기반 사례 분석 결과, 주요 정보화 선도국에서는 챗봇, 블록체인, 데이터, IoT 등을 활용한 공공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보다 국민 편의성과 행정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다.
동 보고서는 페루의 스마트시티 통합체계 발전을 위해서는 스마트시티 인프라를 구축함에 따라 직면 할 수 있는 과제와 이를 극복하기 위한 중앙 정부의 역할 제안한다. 스마트시티 인프라의 현지화는 지역 혁신 시스템의 활용, 개방형 데이터 및 개방형 과학 모델의 촉진, 도시 혁신 단위와 생활 연구소 설립, STEM 분야의 교육 프로그램 가속화 등을 통해 달성될 수 있다. 재정 부족과 잘 발달된 비즈니스 모델의 부족 문제 개선은 기술 주도형 혁신 금융 모델을 개발하고, 데이터를 수익화하여, 기존 공공자원을 더 스마트하게 사용함으로써 재정을 창출하는 것으로 해결 가능하다. 또한, 하향식 접근 방식과 상향식 접근 방식의 균형은 상향식 참여 방식을 촉진하는 방식과 스마트시티 운영 센터를 설립함으로써 기존의 행정 방식을 벗어남으로써 달성될 수 있다.
한편 스마트시티 인프라 구축을 위해서는 사람 중심적이고 포용적이며, 외부 상황에 대응하여 탄력적이고 지속 가능한 플랫폼을 구축, 상호 운용이 가능하고 향후의 수정과 개선사항에 융통성이 있어야 하며, 위험이 적고 안전한 구조를 구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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