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통합검색

추천검색어
SNS, ott, 5G,

home > 지식네트워크 > 생각하며 연구하며
확대 축소 프린트

생각하며 연구하며

  • 트위터 보내기
  • 페이스북 보내기
  • 미투데이 보내기
  • 네이버 보내기
  • 구글 보내기
  • 메일 보내기
스마트 세상의 스마트 인간
제목 스마트 세상의 스마트 인간
등록일 2012.06.05 조회 5517
김성웅 이미지
김성웅국제협력연구실
연구원

아날로그 시대에서 디지털 시대, 그리고 정보화 시대를 넘어 스마트 시대로 들어선 지금 ‘스마트’는 오늘날 가장 관심있는 화두이다. 그러나 스마트의 일면에만 관심이 집중된 나머지 인간에 대한 소홀함으로 사회 여기저기에서 부작용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어린 시절 공상과학(SF)영화를 보면, 원숭이에 지배당하는 인류, 기계와 로봇에 조종당하는 지구, 외계인의 종속물이 되어버리는 세계 등을 주제로 한 영화들이 많이 나왔다. 영화나 드라마가 현실보다 더 현실적이 되어버린 지금 현 시대에도 우리가 만들어낸 피조물로 인해 우리가 나쁜 영향을 받거나, 통제당하는 상황이 많아지고 있다. 스마트폰 중독, 온라인게임 중독 등.

지하철을 타보면 10명중 8-9명은 휴대폰을 들여다보고 있다. 핸드폰에서 정보를 얻고 공부도 할 수 있는 것이니 비난만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나 이전에 비해 대중교통에서 책을 보는 사람이 줄어들었다는 사실은 좀 안타깝다. 이런 모습은 태국, 인도네시아 등 무선통신이 빠르게 보급되고 있는 동남아 국가의 경우에도 유사하다. 그러나 지난 2년간 내가 본 파리의 지하철은 모습이 사뭇 달랐다. 물론 이전에 비해 휴대폰을 보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은 사실이나, 여전히 절반 이상은 책이나 신문을 읽고 있었다. 이들 중에는 젊은 사람들이 많은 것이 인상적이었다. 문화강국이라는 것이 그냥 되는 것은 아니구나 라는 생각이 드는 부분이다. 온라인 게임은 어떤가. 청소년들이 또는 멀쩡한 청장년이 게임중독으로 인해 목숨을 잃고 있다. 죽음으로 이를 정도는 아니더라도 이미 학부모들은 자녀들을 통해 그 폐해를 온몸으로 느끼고 있을 것이다. 스마트폰을 통한 온라인 음란물의 부작용이 만만치 않다는 점도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한편 최근 공공기관 및 민간회사에서는 스마트워크를 통한 효율성, 생산성 있는 업무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미래의 모습에 스마트워크가 확대될 것이라는 점에는 고개를 가로저을 사람은 거의 없다. 단, 최근의 스마트워크 확대는 당사자 본인의 스마트화를 간과하고 기기 및 네트워크 설비의 스마트성에만 초점을 맞춘 경향이 크다. 한 기관의 자료에 의하면 개인 및 업무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효율성에만 초점을 맞춘 스마트워크는 오히려 생산성 저하 및 비효율을 발생시킬 수 있다고 한다.

얼마전 방송통신국제컨퍼런스에서 한 발표자는 스마트라는 말에 의미심장한 가치를 부여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느끼고 생각하는 기기 및 기술의 스마트 보다 중요한 것은 인간의 스마트이며, 본인의 회사도 사람의 스마트에 가치를 두는 것이 비전이라고...

스마트(smart)의 사전적 정의는「일반적으로 신체비율(proportion)이 좋은 세련된 사람이나 또는 머리가 좋은 사람, 그와 같은 동작이나 행동 등을 총칭하며, 시대에 맞는 세련된 감성과 지성의 균형이 잡힌 똑똑하고 멋진 사람」을 말한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부분은 세련됨, 머리가 좋은 것 등이 아니라 바로 ‘균형’을 잡는다는 점이다. 스마트 시대라고 해서, 하이테크의 기술과 기기를 사용할 줄 알고 남들보다 빨리 제품을 구매, 활용하는 얼리어답터가 반드시 스마트한 것은 아니다. 아날로그의 감성과 디지털의 지성을 ‘균형’있게 활용할 줄 아는 사람이 스마트한 것이 아닐까? 일반 대중들보다, ICT 분야를 연구하는 우리 전문연구자들에게 이러한 의미의 ‘스마트’ 즉 ‘균형있는 연구’는 더욱 더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스마트 시대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스마트한 사람인 것을 우리 모두 잊지 말자.

 

목록으로
메일로 보내기



(27872)충청북도 진천군 덕산읍 정통로 18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전화안내 043)531-4114

copyright ©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ALL RIGHTS RESERVED.

KISDI QR코드 : 모바일 웹사이트 바로가기

<p><a href="http://www.kisdi.re.kr/kisdi/err/error.jsp" >프린트 프레임이 없습니다.</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