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통합검색

추천검색어
SNS, 스마트폰, 5G,

home > 지식네트워크 > 생각하며 연구하며
확대 축소 프린트

생각하며 연구하며

  • 트위터 보내기
  • 페이스북 보내기
  • 미투데이 보내기
  • 네이버 보내기
  • 구글 보내기
  • 메일 보내기
인도의 블랙아웃 데이(Blackout Days)를 아시나요?
제목 인도의 블랙아웃 데이(Blackout Days)를 아시나요?
등록일 2013.11.26 조회 7504
김나연 이미지
김나연국제협력연구실
위촉연구원

최근 아태지역 국가 방송통신 규제기관들의 이용자 보호(Consumer Protection) 정책을 조사하던 중, 인도 이동통신 부문에서 “블랙아웃 데이(Blackout days)”란 용어가 빈번하게 출현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흔히 “블랙아웃”이라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단어에서 오는 느낌대로 어두컴컴한 정전을 떠오르게 될 것이다. 학부시절부터 인도에 관심이 있어 교환학생을 인도로 다녀온 필자 역시 아직 안정적이지 못한 인프라로 인해 하루에 3번 이상 전기가 나가는 블랙아웃을 지겹도록 경험했기에 통신부문에서의 블랙아웃 역시 전력 인프라와 관련된 것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이동통신에서 블랙아웃이라는 용어는 내가 예상했던 그것과는 전혀 다른 의미로 통용되고 있었고 그 흥미로운 정책을 소개하고자 한다.

블랙아웃 데이를 쉽게 한 문장으로 정리하자면 “인도 최대 축제 또는 명절 및 휴일에 급증하는 SMS 및 음성 통화 서비스 사용에 대응하기 위한 통신사들의 대비책”이라 할 수 있다. 인도 모바일 이용자 대부분은 선불(Pre-paid) 서비스를 사용 중이며, 자신이 충전한 요금제의 금액만큼  문자 및 통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필자 역시 인도 연수 시절, 매달 700루피(약 12,000원)를 충전하여 문자 및 통화(국제전화 포함)를 사용했다. 하지만 각 이동통신사가 설정한 블랙아웃 데이 해당 일에는 고객은 자신이 충전한 요금제 내에서 SMS 및 음성전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으며, 별도로 비용청구가 이루어진다. 즉, 내가 매달 300건의 문자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선불 서비스에 가입했을지라도 블랙아웃 해당 일에 사용한 서비스에 한해서는 이가 가입된 요금제에서 감해지는 것이 아닌 별도의 메인 밸런스에서 비용 청구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각 이통통신사 별 블랙데이는 인도통신규제청(TRAI)의 규제 아래 연간 최대 5일로 설정가능하며 인도 내 28개 주별로 상이하게 설정되어 적용된다. 주별로 블랙 아웃데이가 다른 가장 큰 배경은 인도 내 다양한 종교에서 기인한다. 인도 수도인 델리는 힌두 커뮤니티가 다수이며 북부 접경지역에 위치한 잠무&카슈미르 주는 이슬람 커뮤니티가 다수인 것처럼, 각자의 주에서 중요시되는 종교 축제 및 휴일이 달라지는 것이다.

[표] 인도 에어텔(Airtel)의 주요 주 블랙아웃 데이(2013년 기준)
[표] 인도 에어텔(Airtel)의 주요 주 블랙아웃 데이(2013년 기준)

출처: 인도 통신규제청(TRAI)  

한국 역시 추석 전날 및 당일에 친지 및 지인들에게 명절인사를 건네는 문자를 보낸다. 하지만 인도와 같이 각자의 종교 커뮤니티 성격이 굉장히 강한 국가는 특히나 종교와 관련된 축제에 부여되는 의미가 더욱 크다. 예를 들어, 인도 수도인 델리 블랙아웃 데이 5일 중 (인도 주요 통신사 중 하나인 에어텔(Airtel) 기준) 에는 힌두교 최대 축제인 디왈리 전날 및 당일이 포함되어 있다. 디왈리에 번영과 부의 신인 락쉬미가 집을 방문한다고 믿기에 인도 사람들은 집 대문 앞을 꾸미고 램프와 촛불로 환하게 집 주위를 밝히며 이로 인해 디왈리는 빛의 축제라 불리기도 한다. 디왈리 기간에는 1년 중 인도 국민들의 소비가 가장 집중되는 시기이기도 하며 이로 인해 삼성, LG 와 같은 한국 기업들 역시 디왈리 기간 동안의 마케팅 및 판매에 열을 올린다. 이렇게 가장 성대하고 기쁜 축제인 만큼, 해당 기간 동안 친지 및 지인들 간 연락 역시 급증하게 되며 12억 인구가 만들어내는 폭발적인 서비스 수요는 이동통신사들에게는 큰 부담일 것이다. 이러한 배경으로 인해 블랙아웃 데이가 생성되게 된 것이지만 이용자 입장에서는 다소 큰 부담으로 작용하여 불만과 피해가 발생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인도 역시 SNS 및 우리나라 카카오톡과 같은 What's app의 활성화로 인해 문자 및 통화 대신 인터넷 및 메신저 등으로 친지 및 친구들에게 인사를 건네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지만 아직까지 이는 이용자들에게 부담스러운 정책일 것이며 이로 인해 인도통신규제청이(TRAI)이 각 이통통신사의 블랙아웃 데이를 연간 최대 5일로 제한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총체적으로 살펴보면, 인도의 블랙아웃 데이는 한 국가에서만 관찰되는 특수한 사항이며 한 국가의 종교적 성격이 잘 나타나는 정책이라 할 수 있다. 단일 민족이자 종교적 정체성 및 커뮤니티가 비교적 강하지 않은 한국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모습이지만, 우리 역시 한국만의 특수한 상황이 반영된 정책이 수립된다면 흥미로울 것이란 생각을 해본다. 또한 이를 위해 인도의 블랙아웃 데이처럼 국가적 특수성이 잘 반영된 다양한 정책들을 지속적으로 조사하고 연구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목록으로
메일로 보내기



(27872)충청북도 진천군 덕산읍 정통로 18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전화안내 043)531-4114

copyright ©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ALL RIGHTS RESERVED.

KISDI QR코드 : 모바일 웹사이트 바로가기

<p><a href="http://www.kisdi.re.kr/kisdi/err/error.jsp" >프린트 프레임이 없습니다.</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