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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그 가치사슬

국내 및 중국 현지 법인 IT기업 인터뷰 조사(2006)
제목 국내 및 중국 현지 법인 IT기업 인터뷰 조사(2006)
등록일 2006.10.30 조회 4001
첨부 hwp형식8.최종보고서(정보통신산업협회).hwp  

과제명: 중국의 IT산업 부상에 따른 우리나라 IT산업 고도화 전략 연구
조사기관: 정보통신산업협회(2006.10)

1. 조사연구의 목적
  
  본 조사연구는 세계 IT산업의 환경변화에 따라 국내 IT기업들이 주요 핵심품목 생산 및 R&D 기지를 중국 등 아시아 지역으로 이전하고 지사 및 사무소 등의 형태로 진출하여 마케팅 활동을 증가시키게 되면서, 국내 IT생산 및 시설, 인력 등의 국내 투자가 위축되고 있다는 점에서 시작하게 된다.
  현재 중국은 저비용에 근거해 우리나라를 추격해옴으로 인해 우리 IT산업, 특히 중소 IT제조업체의 공동화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이에 대해 우리가 어떻게 대처해야 하고, 국내에서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 중소 IT기업들이 어떠한 핵심역량을 보유해야 하며 그러한 핵심역량을 보유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국가 정책이 필요한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 조사연구에서는 국내 IT산업의 핵심부문이며 국내 IT기업들 간의 가치사슬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이동통신 단말기 산업과 반도체 산업에 대하여, 이들 산업의 가치사슬 중에서 국내에서 수행하고 있는 기능과 해외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기능에 대한 현황을 파악함과 동시에 중국에 진출해 있는 국내기업의 현지 법인과 국내에 가치사슬을 맺고 있는 IT기업들 간의 기능을 파악함으로써, 對중국 관련 정부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함에 있다.


  2. 조사연구의 범위 및 내용

  본 조사 연구는 중국이 저가공략을 통해 세계 시장점유율을 넓혀가는 현실 속에서 현재 국내 IT산업의 핵심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이동통신 단말기와 반도체 산업은 과연 어떠한 역량을 갖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서, 이들 관련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해당 기업의 내부사정에 정통한 임원진을 직접 만나 인터뷰하는 방문조사 방법을 활용하였다.
  각 산업별 산업현황 및 기업간 맺고있는 가치사슬을 분석하기 위한 인터뷰 내용은 다음과 같다.

 o 기업의 설립 배경 및 주력 제품 현황 조사
  - 기업 설립시 CEO의 출신
   ・ 기존 기업의 자회사로 출발했는지, Spin-offs(기업에서 근무하던 사람이 나와서 별도의 기업 설립), Start-ups(국책연구기관이나 대학 같은 연구기관 연구자에 의한 설립)인지 초기 설립배경 파악
  - 설립 당시 자본조달 방법 및 지난 3년간 매출 현황
  - 현재와 3년 전(또는 설립당시) 주력제품의 변화

 o 생산 및 R&D기지, 사무소 등 이전 현황 파악
  - 기지를 중국에 이전하게 된 동기와 만약 이전치 않고 국내에 유지하려면 기업 내부 역량에 있어 어떤 변화가 있어야 하며, 또한 기업 외부적으로는 어떤 여건(인프라)이 필요한지 조사
  - 중국에 R&D 센터를 두었을 때 센터의 역할
  - 기지를 중국에 이전하지 않았다면 그 경쟁력의 원천 파악
  - 일본, 미국 등 선진국에 R&D 센터를 두었을 경우 역할

 o 기업의 현재 가치사슬 및 핵심역량
  - 제품 기획을 담당하는 부서의 역할 및 특징
  - R&D와 관련하여 핵심기술의 도입여부와 현 R&D 활동의 성격
   ・ 국내 공공기관(대학, 연구기관 등)과의 연계 여부 및 분업체계
   ・ 해외 선도기업 및 연구기관과의 공동연구 현황
  - 핵심부품이나 기계설비의 조달 현황 및 중국기업의 조달여부
  - 마케팅 활동을 통해 맺고 있는 가치사슬 현황
  - 주요 연관산업 및 기업과 전략적 제휴 여부
  - 기업의 R&D, 생산, 마케팅 중에서 중점을 두는 기능을 파악하고 경쟁력 근거 분석

 o 향후 기업전략
  - 향후 중국 추격에 대비하고 글로벌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어떠한 기업 전략을 수립하고 있는지 인터뷰
   ・ R&D, 조달, 생산, 마케팅 등의 가치사슬을 어떤 방식으로 재조직할지 파악
   ・ 국내에 두는 기능과 이전하게 될 기능
  - 제품 기획 및 혁신관리를 위해 중점을 둘 기능 파악
  - 국내 공공연구기관과 공동연구, 기술이전 계획
  - 해외로부터 기술이나 지식을 습득할 채널 확보 계획
  - 향후 기업의 핵심역량 배양에 필요한 관련 산업과의 연계

  3. 인터뷰 결과 및 분석

  생산기지를 이전하는 주요한 원인은 저렴한 노동력을 통한 원가절감, 거대 시장인 중국시장 개척, 대기업의 진출에 따른 동반 진출, 중국의 유리한 투자조건(토지 무상임대, 세제 혜택) 등이었으며, 일부 상계관세 등 통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진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전하지 않는 기업들의 의견으로는 중국의 인프라시설 낙후, 문화적 특성상 제품의 신뢰성 저하, 보유기술 유출 등의 이유로 진출하지 않는다고 하였으나, 투자재원이 부족하여 진출하지 못한 경우와 저가제품 공략에 따른 채산성 악화로 이전 검토 중이라는 응답도 적지 않은 부분은 차지하였다.
  해외로 이전하지 않고 국내에 유지하기 위한 조건들로는 저임금의 인력 확보, 정부의 세제지원 혜택, 시설확충 등을 위한 규제완화, 외국인 근로자의 계약기간 연장과 임금 지원 등으로 응답하였다.
  R&D기지의 이전의 경우, high-end 기술은 국내에서 수행한 이후, 중국 현지에서 단순가공을 위한 low-end기술에 대해 현지인을 활용하고 있다고 응답하고 있으나, 저가제품 개발을 위해 R&D기능을 이전하는 경우도 있어 일부 기술이전도 발생하고 있으며, 현지화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생산기능만 이전하고서는 실질적인 현지생산을 하는 것에 어려움이 따른다는 의견이었다.
  두 번째로 이전기업과 비이전기업의 핵심역량을 비교해보면, 공통적으로 제품 기획은 연구부서와 영업부서가 신제품(신기술)을 개발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었고, R&D역량과 관련하여 해당분야 기술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었다.
  이전기업의 특징으로는 저임금 노동력을 활용한 원가절감에 따른 가격경쟁력이 비이전기업에 비해 유리하고, 대기업과 동반 진출함으로써 제품 판로에 큰 지장은 없어 장점으로 나타났지만, 비이전기업에 비해 제품개발을 위한 국내외 연구기관 및 대학 등과의 연구활동 등 꾸준한 연구개발 노력은 부족한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비이전기업들은 원가절감을 위해 생산설비의 자동화 및 아웃소싱을 통해 생산하는 등 자구책을 마련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었고, 보유기술 개량보다는 신기술개발을 통한 사업 다각화를 꾀하고 있어 이전기업과 차이를 나타냈다.
  세 번째로 향후 기업의 전략변화에 대한 특징은 이전기업의 경우, 마케팅 부문의 조직을 개편하여 새로운 판로개척 계획, 고객 맞춤형 연구개발과 보유기술 개량에 중점을 두고 있었으며, 비이전기업은 신기술, 새로운 디자인개발을 위한 R&D활동 집중, 자동화 시설도입을 통한 생산성 향상 등에 중점을 두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이전기업들은 기업의 혁신관리를 위해 국내외 연구기관 및 대학들과 새로운 아이템 창출, 기술개발 향상을 위한 정보수집체계 구축, 직원의 연구능력 향상을 위해 해외연수, 원천기술업체 견학, 강사초빙 교육, 세미나 등을 통한 인력관리에 집중하고 있었고, 이전기업의 경우는 시장개척을 위한 현지기업과 연계, 해외기업과의 지속적인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혁신활동을 하고 있었다.


  4. 연구결과의 활용방안

본 조사연구는 급변하는 IT산업의 환경 변화 속에서 국내 IT기업 및 중국진출 IT기업의 사업자 인터뷰를 통해 이전 목적, 국내 유지를 위한 필요조건, 현 기업의 R&D, 마케팅, 인력현황 등 핵심역량 파악, 향후 기업의 재조직 구도, 혁신관리 방안 등을 파악함으로써, IT산업 구조 변화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정책 마련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국내 IT산업을 점검하여 국내 IT기업들의 국제 경쟁력 향상을 도모하고, 국내 기업들이 고부가가치 산업구조로 level-up 하기 위한 산업 클러스터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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