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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대 지상파 방송의 미래 전략
제목 디지털 시대 지상파 방송의 미래 전략
등록일 2012.06.18 조회 9140
신호철 이미지
신호철미래융합연구실
전문연구원

일반적으로 방송이라 하면 지상파방송을 떠올리게 된다. 어느 국가를 막론하고 지상파방송은 그동안 해당 국가에서 국민에게 보편적인 방송서비스를 제공해왔으며 그 영향력이 막강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따라 다양한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지상파방송의 역할과 영향력이 점차 감소하기 시작했다. 케이블TV, 위성방송, IPTV 등 유료방송이 등장하면서 기존에 지상파방송이 독점하던 광고시장이 분할되었고,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에 따라 대역폭이 커지고 전송속도가 빨라지면서 인터넷을 통한 방송콘텐츠 시청이 가능해졌다. 또한 최근 스마트폰 이용자가 급속도로 증가하면서 언제 어디서나 방송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게 되었다.

이렇듯 기존의 고정형 텔레비전 시청에서 이동형 스마트폰 시청으로 방송시청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시청자의 방송콘텐츠 시청방식이 변화하기 시작했고, 지상파방송사들은 시청률과 광고수익이 감소하여 지상파를 통한 텔레비전 방송만으로는 디지털 시대에서 생존하기 어렵게 되었다. 따라서 지상파방송사의 새로운 위상을 정립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전략을 모색해야만 한다.

그런 측면에서 BBC는 디지털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지상파방송사의 롤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BBC는 자사의 풍부한 방송콘텐츠를 다양한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크로스플랫폼 전략’을 추진하고 있는데 2006년에 발표한 ‘Delivering Creative Future' 보고서에 잘 나타나 있다. 크로스플랫폼 전략에 따라 BBC는 기존 텔레비전 방송 외에 위성방송 freeview, 홈페이지를 통한 VOD 서비스, BBC iPlayer, Global iPlayer 등을 통한 스트리밍과 다운로드 서비스 등 다양한 디지털방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온라인 통합 플랫폼인 Youview 서비스도 준비하고 있다. 이 중 BBC iPlayer와 Global iPlayer는 BBC 크로스플랫폼 전략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BBC iPlayer는 영국 국내용 서비스로서 캐치업(catch-up)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PC 뿐만 아니라 유료방송(디지털케이블 IPTV), 인터넷TV, 스마트TV, 게임콘솔, 모바일 앱으로도 시청 가능하다. Global iPlayer는 지상파방송사 최초의 글로벌 방송서비스로서 iPhone, iPad 등 Apple 기기를 통해 유료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Global iPlayer가 국내용 BBC iPlayer와 다른 점은 캐치업 서비스없이 주문형 콘텐츠만 제공하고 있으며 BBC 방송콘텐츠 외에 다른 방송사의 콘텐츠도 제공한다는 점이다. Global iPlayer는 현재 16개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조만간 미국에서도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렇듯 BBC는 다양한 플랫폼 전략을 추구하면서 자사 방송콘텐츠의 세계화를 시도하고 있다.

그러나 BBC의 크로스플랫폼 전략이 무조건 성공할 수 있을지는 좀 더 지켜봐야할 것이다. BBC는 지상파네트워크 및 유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자사 방송콘텐츠를 TV, PC, 모바일 기기 등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세계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대중적인 콘텐츠는 아니므로 서비스 확산 및 수익 창출에 한계가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BBC는 지상파방송사가 갖고있는 가장 큰 무기인 방대한 방송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제공하는 사업전략을 펼침으로써 지상파방송사가 추구해야할 미래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네트워크 기술과 압축 기술의 발달로 지상파방송사는 기존 방송사업자를 탈피하여 멀티플랫폼 사업자로 거듭나게 되었다. 비록 BBC가 공영방송사로서 수신료라는 안정적인 재원을 확보하고 있기에 가능한 일이기도 하지만 재원을 떠나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는 창의적인 전략을 수립하는 것은 어느 방송사를 막론하고 시급하게 추진해야할 일이라 할 것이다. 따라서 BBC는 지상파방송사들의 미래 전략을 세우는데 중요한 참고사례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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