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통합검색

추천검색어
SNS, ott, 5G,

home > 지식네트워크 > 생각하며 연구하며
확대 축소 프린트

생각하며 연구하며

  • 트위터 보내기
  • 페이스북 보내기
  • 미투데이 보내기
  • 네이버 보내기
  • 구글 보내기
  • 메일 보내기
Micro-credit과 IT와의 만남…KIVA
제목 Micro-credit과 IT와의 만남…KIVA
등록일 2012.07.17 조회 5362
이주영 이미지
이주영방송미디어연구실
연구원

치아민 국립대학의 경제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던 무하마드 야누스는 대학문만 나서면 거리에 뒹구는 시체들(방글라데시는 자연재해와 정부의 부정부패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기아에 허덕이며 죽어가는 사람들이 거리에 난무했었다고 한다)을 보았다.

하지만 자신은 대학문 안에 시간당 수백불을 받는 엘리트로 사는 것이 가능하였다. 충분히 평안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기득권을 가진 사람이었다.

그러나,
자신이 경제학자이면서도 자기 나라의 빈곤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것에, 거리에 죽어가는 수많은 사람들로 인해, 달동네에서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처절한 빈곤의 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여인들의 모습과, 질병과 무교육으로 그 빈곤을 물려받는 어린 생명들로 인해, 그는 지식인의 양심으로 일어섰다.

자신이 가진 것을 나눠주고 제도권에 이들을 위한 정책을 구사할 수 있도록 "소액융자제도(Micro credit)"를 모토로 건 크라민 은행을 탄생시켰다.

이 한사람의 움직임으로 방글라데시는 빈곤선 이상의 삶을 향유하게 된 사람들이 수만명 이상이며, 이 프로젝트는 World Bank에서도 시행되어 아프리카, 인도 등 빈곤국가들에서도 좋은 성과를 내며 시행되고 있다고 한다.

단 한사람의 뜨거운 마음과 현명한 지식으로 수만명의 사람들의 삶이 행복으로 바뀌었다.

지금 그가 시작한 “소액융자제도”는 IT기술과 접목되어 KIVA라는 이름으로 재탄생되었다.

KIVA는 Jessica와 Matt의 아이디어로 크라민 은행의 지리적 한계를 넘어서 아프리카, 중앙아시아, 남미와 동남아시아에 이르기까지 전세계의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온라인 은행”이 되어 창업과 자립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KIVA는 전세계의 네티즌을 대상으로 하며, 누구든지 회원이 되어 제3세계국에 속해 있는 가난하지만 자립의지가 있는 이들의 디딤돌 머니의 역할을 하고 있다. 회원은 25달러(10%의 봉사단체 활동비를 포함하여 실제적으로는 27.5달러를 지원)을 지원하며 돈을 빌린 가난한 사람들은 300~1,000달러 정도의 종자돈을 빌려 노점이나 가내수공업 등을 통해 빌린 돈을 조금씩 같아나가는 형태이다. 또한 6개월에서 1년 후엔 25달러를 제공해 준 회원이 원금을 무이자로 돌려 받아 또 다른 누군가를 위해 25달러를 빌려줄 수 있는 시스템이다.
 
후원금 내지는 기부금 형식으로 행해져 왔던 ‘가난과의 전쟁’이 이젠 그들 스스로 일어설 수 있는 디딤돌을 제공하고 지속시킬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이전의 방식보다 더 빠르게 “빈곤선위의 사람들”의 숫자가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IT 인프라는 때론 마녀사냥의 도구가 되기도 하지만, 이 도구가 한 인간이 가진 아름다운 양심과 만나면서 가난한 이들뿐만 아니라, 가난한 이들을 돕는 방식에 대한 많은 의문과 한계들에 고민하느라 그들에게 무관심해지려 했던 것에 조금이라도 양심의 가책을 느낀 이들의 고민을 해결해 주는 획기적인 ‘도움’문화의 반석이 되고 있다.   

KIVA는 전세계를 하나로 연결해 주는 인터넷 없이는 결코 탄생하지 못했을 것이다. 인간은 항상 새로운 기술을 발견하고 발전시켜나가는 창조성을 지닌 동물임에는 틀림없다. 그러나 다이너마이트가 그러했듯, 처음 목적과는 다르게 악용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더욱더 IT기술과 이와 연관된 정책연구들을 수행할 때, 이 휼륭한 도구가 악용되지 않도록 하는데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목록으로
메일로 보내기



(27872)충청북도 진천군 덕산읍 정통로 18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전화안내 043)531-4114

copyright ©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ALL RIGHTS RESERVED.

KISDI QR코드 : 모바일 웹사이트 바로가기

<p><a href="http://www.kisdi.re.kr/kisdi/err/error.jsp" >프린트 프레임이 없습니다.</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