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통합검색

추천검색어
SNS, ott, 5G,

home > 지식네트워크 > 생각하며 연구하며
확대 축소 프린트

생각하며 연구하며

  • 트위터 보내기
  • 페이스북 보내기
  • 미투데이 보내기
  • 네이버 보내기
  • 구글 보내기
  • 메일 보내기
애매한 것을 정해주는 연구자
제목 애매한 것을 정해주는 연구자
등록일 2012.01.31 조회 5397
최아름 이미지
최아름통신전파연구실
연구원

요즘 개그 프로그램 중에 ‘애정남(애매한 것을 정해주는 남자)’이라는 코너가 인기다. 애정남은 일상 생활에서 겪는 애매한 것들에 대해 시청자 사연을 받아서 애정남만의 방법으로 해결해 준다.

최근에 방송된 것 중에 “남녀 사이에서 권태기의 기준이 무엇인가요?”라는 시청자 사연이 있었다. 애정남은 데이트를 할 때, “여자 친구가 민낯으로 남자 친구를 만나러 나오는 것은 괜찮지만, 민낯으로 나와서 남자 친구 앞에서 화장을 하면 권태기다!”라고 했다. 또 선물을 주고받을 때, “서로에게 필요한 선물을 사주는 것은 괜찮지만, 남녀가 합의해서 선물을 퉁치면 권태기다!”라고 정해주었다.

애정남은 코너를 시작한지 6개월도 되지 않았지만, 시청자가 애정남에게 정해달라며 홈페이지에 신청한 사연만 해도 4만 건이 넘는다. 그만큼 세상을 살다보면 애매한 것들이 많고, 그것 때문에 서로 다투는 경우도 많기 때문일 것이다. 뿐만 아니라 애정남은 누구나 애매모호하다고 생각했던 상황에 대해 재치있는 답변을 주기 때문에 더 많은 사람들이 애정남에 관심을 보인다.

연구를 하다보면 재치있는 답변으로 상황을 정리해주는 애정남이 생각날 때가 있다. 법이나 제도의 문구를 참조해야 하는데, 해당 문구를 어떻게 해석하고 판단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이 없는 경우에 더욱 그렇다. 구체적인 기준이 없는 경우에는 연구자가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판단해야 하는데, 연구자의 판단에 따라 한쪽 당사자는 이익을 얻지만 다른 쪽 당사자는 불이익을 받는다면, 애정남이 나타나서 딱 정해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더 많이 든다.

예를 들어 도매제공 대가와 관련한 고시에는 ‘방송통신위원회는 재판매사업자의 시장진입 또는 경쟁촉진 효과가 미흡한 경우에는 다량구매할인율을 대가 산정에 반영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는데, ‘시장진입 또는 경쟁촉진 효과가 미흡한 경우’를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정해진 기준이 없다. 따라서 시장진입 또는 경쟁촉진 효과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연구진의 판단이 필요하다.

연구자는 시장진입 또는 경쟁촉진 효과를 사전적으로 판단할 것인지 아니면 사후적으로 판단할 것인지부터 시작해서, 그 효과를 사업자 수로 측정할 것인지, 가입자 수로 측정할 것인지, 아니면 매출액으로 측정할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 사업자 수로 측정하기로 했다면, 몇 개의 사업자가 시장에 진입했을 때 시장진입 효과가 충분하다고 판단할 것인지도 문제이다. 또, 다량구매할인을 적용하기로 했다고 하더라도 할인 수준을 몇 %로 할 것인지도 고민해야 한다.

한편 ‘전기통신사업 회계정리 및 보고에 관한 규정’에는 전기통신사업회계에서 정하는 사항 외에는 일반적으로 공정·타당하다고 인정되는 회계기준을 따른다고 되어있는데, 일반적으로 공정·타당하다고 인정되는 회계기준이 무엇인지도 애매하다. 지금까지는 일반기업회계기준이 일반적으로 공정·타당하다고 인정되었지만, 국제회계기준이 도입된 후에는 일반기업회계기준과 국제회계기준 중에 무엇을 따라야 할지 애매하다.

아직 연구자의 자세를 논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지만, 개인적으로 연구자의 진정한 가치는 이렇게 애매한 상황에서 발휘되는 것이 아닐까라고 생각한다. 어떤 기준으로 판단해야 할지 애매한 상황이지만, 연구자들은 이해관계자들의 주장에 연연해하지 않고 가치중립적으로 판단을 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애정남의 가치가 시청자에게 더 많은 웃음을 선사할수록 높아진다면, 연구자의 가치는 연구자의 신념을 바탕으로 객관적이고 전문적으로 판단할 때 더욱 높아진다고 생각한다.

 

목록으로
메일로 보내기



(27872)충청북도 진천군 덕산읍 정통로 18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전화안내 043)531-4114

copyright ©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ALL RIGHTS RESERVED.

KISDI QR코드 : 모바일 웹사이트 바로가기

<p><a href="http://www.kisdi.re.kr/kisdi/err/error.jsp" >프린트 프레임이 없습니다.</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