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통합검색

추천검색어
SNS, ott, 5G,

home > 지식네트워크 > 생각하며 연구하며
확대 축소 프린트

생각하며 연구하며

태그 스마트폰 ,태블릿PC ,미디어

  • 트위터 보내기
  • 페이스북 보내기
  • 미투데이 보내기
  • 네이버 보내기
  • 구글 보내기
  • 메일 보내기
스마트 시대, 미디어 레퍼토리는?
제목 스마트 시대, 미디어 레퍼토리는?
등록일 2011.02.15 조회 7365
김정한 이미지
김정한정보DB센터
위촉연구원

“두만강 푸른 물에 노 젓는 뱃사공을 볼 수는 없었지만 그 노래만은 너무 잘 아는 건 내 아버지 레퍼토리~~” 강산에가 부른 <라구요> 라는 노래 가사의 일부분입니다. 흔히 사람들은 노래방에서 자신 있게 즐겨 부르는 노래, 노래방 18번 레퍼토리가 있습니다. 이러한 레퍼토리는 미디어를 이용하는 데서도 찾아 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미디어 레퍼토리에 대해서 생각해 보신 적 있으세요?

기존 방송학에서의 ‘채널 레퍼토리’라는 개념은 이용자가 주로 시청하는 채널의 수를 말합니다. 저는 디지털 케이블을 시청하기 때문에 180개에 가까운 채널의 시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제가 즐겨 보거나, 일주일 기준으로 15분 이상 시청하는 채널은 6~7개 정도입니다. 이렇게 채널 레퍼토리를 생각하면서, 채널보다는 오히려 즐겨 보는 프로그램이 먼저 머릿속에 떠올랐습니다. 제가 즐겨보는 채널들은 결국 제가 좋아하는 장르의 프로그램을 방송하고 있는 채널들이기 때문입니다.

디지털 케이블 TV, IPTV 등이 등장하면서 시청자가 선택할 수 있는 채널의 숫자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 없다고, 오히려 시청자들은 다양한 채널을 기대하기보다는 흥미롭고 수준이 높은 TV 프로그램 콘텐츠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즉, 시청자는 채널 레퍼토리보다는 프로그램 레퍼토리를 기억하는 TV시청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입니다. 특히, 이러한 변화는 프로그램 단위별로 주로 시청하게 되는 인터넷을 통한 TV 프로그램 시청 상황이나 VOD 이용에서 보다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쉬는 날, 그동안 보고 싶었는데 미뤄뒀던 드라마를 1편부터 쭉 catch-up했던 경험, 한 번쯤은 있을 겁니다.

조금 범위를 넓혀볼까요? 또 다른 측면에서는, 인터넷 서비스 이용에 관한 레퍼토리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 이용을 기준으로 보면, 기존에는 데스크톱을 통해서 인터넷에 접속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등 다양한 매체를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는 레퍼토리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특정한 웹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보다 간략한 정보만을 빠르게 습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포털사이트를 통한 검색 기능을 기반으로 정보에 접근하기보다는 개별화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얻어, 그만큼 특정한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서 애플리케이션에 집중하는 정도가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수시로 원하는 매체를 통해 정보를 습득할 수 있게 되면서, 정보를 습득할 때 사용하는 매체나 방법에서 점차 각자만의 레퍼토리가 생겨나게 된 것입니다.

이러한 두 가지 측면에서 미디어 레퍼토리는 스마트 시대로 접어들면서 보다 많은 변화를 가져 오고 있습니다. 다양해진 서비스와 이용 방식들 속에서, 자신이 어떠한 레퍼토리를 가지고 미디어를 이용하고 있는지, 그리고 그것이 자신의 라이프스타일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고민해 보는 것은 미디어 이용행태를 파악하는 핵심 포인트가 되지 않을까요?

목록으로
메일로 보내기



(27872)충청북도 진천군 덕산읍 정통로 18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전화안내 043)531-4114

copyright &copy;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ALL RIGHTS RESERVED.

KISDI QR코드 : 모바일 웹사이트 바로가기

<p><a href="http://www.kisdi.re.kr/kisdi/err/error.jsp" >프린트 프레임이 없습니다.</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