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통합검색

추천검색어
SNS, ott, 5G,

home > 지식네트워크 > 생각하며 연구하며
확대 축소 프린트

생각하며 연구하며

  • 트위터 보내기
  • 페이스북 보내기
  • 미투데이 보내기
  • 네이버 보내기
  • 구글 보내기
  • 메일 보내기
기록과 기억함의 즐거움
제목 기록과 기억함의 즐거움
등록일 2010.11.02 조회 5114
김희연 이미지
김희연미래융합연구실
전문연구원

얼마 전 오래된 파일들을 정리하다가 보물 하나를 발견했다.
예전 어느 때인가 촬영한 짧은 동영상 파일 중 하나..

제대로 정리되지 않아 언제 어떤 내용으로 찍었는지도 모르는 파일 중 하나를 클릭하니, 보자마자 웃음보가 터진다.
몇 번을 반복해서 봐도 너무나 재미있어서 눈물이 날 정도의 동영상..

그러다 퍼뜩 기록의 필요성에 대해 깨달았다.
기록이 생일, 입학식, 졸업식, 여행 등 특별한 순간에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그저 스쳐 지나가는 한순간에 불과했을지도 모를 그저 그런 때를, 특별한 때로 바꾸는 힘이 기록에 있다는 것을 왜 미처 알지 못했을까?

‘기록은 기억을 지배한다’는 한 카메라 회사의 광고문구는 우리에게 기록의 힘을 다시 한 번 되새기게 해준다. 굳이 사진이나 동영상이 아니더라도 일기나 짧은 메모들조차 시간이 흐른 뒤에 그것이 가지는 힘은 기록 그 이상이다. 불완전한 우리의 기억으로 인해 잊혀지고, 때로는 왜곡되기도 하는 일상을 기록이 채워주기도 하고, 아무것도 아니었을지도 모를 일상을 기억하게 함을 통해 예상치 못한 기쁨을 주기도 한다. 아무리 사소한 순간이라도 기록으로 남겨두면, 우리에게 수많은 이야기 거리를 제공하는 소중한 기억이 되는 것이다.

오늘날에는 기억함의 즐거움을 맛보기 위한 기반이 잘 마련되어 있다. 대부분은 이동전화 속에 내장된 수백만 화소의 디지털 카메라를 늘 휴대하고 다니고 있다. 다소 아날로그적이지만 메모지와 필기류도 늘 휴대하는 물품 중 하나이다. 언제 어느 때라도 기록할 매체가 준비되어 있는 것이다. 또 저장도 이보다 더 편리할 수 없을 정도이다. 컴퓨터의 하드디스크, USB, 블로그 등등 저장매체도 이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다. 기록도 쉽고, 저장도 쉬운 세상이다. 마음만 먹으면 된다.

그리고 기억함의 즐거움을 위해 꼭 필요한 일 하나 더..
기록이 쉬운 만큼 수많은 기록물에 파묻히지 않기 위해선, 정리도 잘해야 한다는 사실..
그리고 무엇보다 가끔씩 꺼내봐야 기억함의 즐거움을 맛볼 수 있다는 사실!

목록으로
메일로 보내기



(27872)충청북도 진천군 덕산읍 정통로 18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전화안내 043)531-4114

copyright ©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ALL RIGHTS RESERVED.

KISDI QR코드 : 모바일 웹사이트 바로가기

<p><a href="http://www.kisdi.re.kr/kisdi/err/error.jsp" >프린트 프레임이 없습니다.</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