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통합검색

추천검색어
SNS, ott, 5G,

home > 지식네트워크 > 생각하며 연구하며
확대 축소 프린트

생각하며 연구하며

태그 건강 ,행복 ,습관

  • 트위터 보내기
  • 페이스북 보내기
  • 미투데이 보내기
  • 네이버 보내기
  • 구글 보내기
  • 메일 보내기
술잔은 내리시고, 행복은 올리세요
제목 술잔은 내리시고, 행복은 올리세요
등록일 2010.12.27 조회 5444
이건주 이미지
이건주연구관리팀
책임행정원

경인년(庚寅年) 새해를 맞이하여 호랑이가 세상을 향해 포효(咆哮)한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캘린더는 마지막 장을 보여주고 있고, 퇴근길에 망년회한다고 삼삼오오 짝을 이뤄 술 한잔하러 움직이는 모습을 보니 시간의 빠름을 새삼 느낍니다.

송년회와 망년회는 혼용하여 쓰고 있는데, 망년회의 유래는 혹자들은 조선 전기 문신 서거정(徐居正)의 ‘사가집(四佳集)’에 있는 “한강루 망년회 석상에서(漢江樓忘年會席上)”라는 시(詩)에서 망년회의 근거를 찾으려 합니다. 그러나 서거정이 참석한 망년회는 ‘나이 차이를 따지지 않는 친구 모임’이란 뜻으로 망년지교(忘年之交) 또는 망년지우(忘年之友)에서 유래되었고, 연말 모임인 망년회는 ‘한 해의 어렵고 힘들었던 것을 모두 잊어버린다’는 의미에서 망년(忘年) 또는 연망(年忘)이라 하는 일본 문화에서 유래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이런 문화가 1천년 전부터 이어져온 것인데, 연말에 아는 사람들이 모여 술과 춤으로 지난 시간을 잊어버리려는 몸부림 이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연말 모임을 ‘망년회’라는 일본식 한자어 대신 우리식인 ‘송년회’로 부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송년회가 우리에게는 술을 많이 먹고 취하는 날이라고 되어 있는 것이 보통입니다. IMF 이후에 술자리 문화가 많이 성숙되어지고 많이 경제적으로 변하긴 했지만 아직도 송년회는 여전히 술을 많이 마시는 모임으로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심지어는 송년회 술자리의 과음이 문제가 되어 사람이 사망하는 경우도 종종 있는 것 같습니다.
직장인을 대상으로 앙케이트 조사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1위가 술로 나오게 되는 데, 술은 좋은 약이지만 때에 따라서는 독약이 되므로 취급주의가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얼마 전에 읽었던 ‘행복 가치의 발견(사이토 시케타 지음, 이은정 옮김)’이라는 책에서 그리스 아테네의 오이프로스(아테네의 재정가, BC 405~BC 330)가 ‘술을 마시는 사람의 10단계 변화’라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했는데 이를 풀어 쓰면, 다음과 같습니다.
 1단계 사람은 건강하기 때문에 술을 원한다.
 2단계 술을 마시면 쾌활해지고 사람에 대한 애정이 깊어진다.
 3단계 개방적이 된다.
 4단계 잠이 온다.
 5단계 큰 소리로 떠든다.
 6단계 다른 사람을 놀린다.
 7단계 자기 주장이 강해진다.
 8단계 싸움을 한다.
 9단계 화낸다.
 10단계 광란.

술을 너무 좋아하거나 주사(酒邪)가 있어 곤란을 겪는 상황은 동서고금 공통된 음주문화의 실태라고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가능하면 3단계에서 술잔을 내려놓고 집으로 귀가하는 동안 기분이 좋아져 집에 도착했을때에 4단계인 잠이 쏟아져 바로 이불위로 쓰러져 잠드는 것이 최고의 수면제 역할도 되고 가장 좋다고 하겠습니다. 5단계 이후는 술의 독성이 강해져 사람이 술을 먹는 것이 아니라 술이 사람을 이기게 됩니다.
 
한 해를 마무리하면서 지나간 일 중에서 버릴 것은 버리고 이어 갈 것은 이어 가면서 새로운 한 해를 준비하자는 의미에서 마음을 바로 잡고, 그 동안 자주 만나지 못한 친지 친구 그리고 존경하는 분들을 만날 수 있고, 살아오면서 힘들었던 삶의 고통을 서로 위로하고 받으며 따뜻한 격려로 새로운 각오의 계기가 되기 때문에 송년회는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올해 송년회부터는 ‘술을 마시는 사람의 10단계 변화’를 술을 마시기 전에 생각해 보고, 5단계 이후는 점점 술의 독성이 강해져 술이 사람을 이기게 됨을 인지하고 5단계 이후의 나를 생각해 보면서 조용하고 뜻있는 건전한 송년회를 통해 진정한 행복 가치를 발견하기를 고대해 봅니다.

목록으로
메일로 보내기



(27872)충청북도 진천군 덕산읍 정통로 18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전화안내 043)531-4114

copyright ©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ALL RIGHTS RESERVED.

KISDI QR코드 : 모바일 웹사이트 바로가기

<p><a href="http://www.kisdi.re.kr/kisdi/err/error.jsp" >프린트 프레임이 없습니다.</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