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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패드 출시에 관심이 집중된다.
제목 아이패드 출시에 관심이 집중된다.
등록일 2010.06.29 조회 5169
이은민 이미지
이은민정보DB센터
주임연구원

아이패드는 2010년 4월 3일 미국에서 출시된 이후 28일만에 100만대, 59일만에 200만대, 80일만에 300만대가 팔렸다고 한다. 일찍이 iPhone 3G가 발매 3일만에 100만대, 한달만에 300만대가 팔렸다고 하나, 휴대전화라는 특수성과 가격차이(199달러, 아이패드는 499달러)를 생각한다면 아이패드의 판매속도는 놀라운 수준이다.

시장조사기관 아이서플라이(iSuppli)는 매력적인 디자인과 직관적인 UI를 가진 아이패드가 얼리어답터를 중심으로 2010년 710만대까지 보급될 것이며, 2011년에는 2배 규모인 1,440만대, 2012년에는 약 3배 규모인 2,010만대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아이패드의 외관이나 특성을 고려할 때 아이패드는 이동형 미디어 기기를 대체하기 보다 거치용 미디어 기기로서 ‘개인화된 미디어 소비 단말’ 포지셔닝을 구축하게 될 확률이 높다. 물론 아이패드의 이러한 전략은 기존 애플의 이동형 미디어 기기들과 함께 애플의 플랫폼 장악력을 강화하는 기능을 할 것으로 보인다.
 
아이패드의 등장은 올드미디어의 새로운 수익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아이패드는 신문, 잡지, 책, 동영상 등 올드미디어를 포함한 대용량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유용한 플랫폼이 될 전망이다. 이렇듯 아이패드는 애플의 앱스토어의 어플리케이션을 대부분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고,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를 이용한 아이패드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추가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높은 효용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미국에서 아이패드에 높은 관심을 갖고 있는 연령대 비율을 조사한 결과 10~20대 초반이 아닌 20대 후반~40대 초반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대부분 직장인이거나 가정을 가졌을 확률이 높고, 10~20대 초반에 비해 경제력도 갖고 있다. 이들은 2001년 출시된 아이팟을 10대 후반~30대 초반에 경험했던 사람들로써, 애플 제품에 대한 학습효과가 매우 높게 배어있는 사람들로 추정된다. 이들을 주요 타겟으로 불러왔다는 점이 바로 아이패드에 올드 미디어 산업이 기대를 하는 이유이다.

아이패드 서비스에 대한 높은 효용이 예상되는 만큼 국내에서도 아이패드의 특징 및 파급효과 등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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