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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자료

정부의 정책집행·지원을 위한 사업성 과제 결과물 및 정책수립에 필요한 통게, 기초·분석자료입니다.

태그 패널조사 ,종단조사 ,미디어 이용행태 ,미디어 부문 지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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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018 한국미디어패널조사
저자 한국미디어패널조사 연구팀 조회수 1159
발행일 2018.12.31 첨부 pdf형식정책자료 18-10-02.pdf  

 다매체·다채널 시대에 미디어 환경 전반에 자리 잡은 스마트 생태계는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과 미디어 산업, 수용자의 이용행태를 중장기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2010년부터 국가승인을 받아 매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를 실시해오고 있다.

 한국 미디어 패널조사는 2010년 수도권 및 5대 광역시 패널구축을 시작으로 2011년 전국을 대상으로 패널가구 및 가구원을 확대 구축하였고, 2017년 8차년도 조사로 4,161가구 및 9,425명의 개인을 대상으로 조사를 완료하였다.

 2011년부터 6년에 걸쳐 전국적인 패널데이터가 구축되어 연구결과를 관련 학계, 연구기관, 산업계와 정책당국에 제공하고 그 연구 성과를 공유하기 위하여 제4회 한국미디어패널 학술대회를 개최하였다.

본 조사의 조사표는 가구용 설문지와 개인용 설문지로 나누어진다. 가구내 미디어 기기보유, 가구내 미디어 방송통신 서비스 이용 및 지출 현황, 개인별 미디어 이용행태, 미디어 다이어리 등이 설문지를 통해 조사되었다. 2016년도에는 미디어 관련 산업의 다이내믹한 기술 변화 및 제품 진화 등을 시의적절하게 반영하여 설문내용을 개선하였고, 특별 섹션으로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설문을 추가하여 미디어가 개인의 자존감 등에 중재변수로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본 조사는 다매체 시대의 cross-media 이용행태를 이해할 수 있는 지표와 통계를 생산할 수 있는 새로운 접근과 측정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패널 데이터 구축을 통해 미디어의 이용시간 배분, 미디어 부문 지출, 미디어 기기 보유 현황 등에 대한 종단적 데이터 분석을 요구하는 정부, 업계, 학계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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