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통합검색

추천검색어
SNS, ott, 5G,

home > 지식네트워크 > 생각하며 연구하며
확대 축소 프린트

생각하며 연구하며

  • 트위터 보내기
  • 페이스북 보내기
  • 미투데이 보내기
  • 네이버 보내기
  • 구글 보내기
  • 메일 보내기
여러분의 버킷리스트는 무엇인가요?
제목 여러분의 버킷리스트는 무엇인가요?
등록일 2016.09.06 조회 7566
이건주 이미지
이건주시설관리팀
팀장

 ‘버킷리스트(Bucket List)’란 죽기 전에 꼭 하고 싶은 일을 의미한다. 버킷리스트의 어원은 ‘Kick the Bucket(죽음을 의미)’으로 자살할 때 목에 밧줄을 감고 양동이를 차버리는 행위에서 유래됐다.

버킷리스트라고 하면 많은 분들이 2008년 잭 니콜슨과 모건프리먼이 주인공을 했고, 롭 라이너가 감독을 맡았던 영화를 기억할 것이다. 이 영화에서 자동차 정비공 카터(모건 프리먼)와 재벌 사업가 에드워드(잭 니콜슨)가 우연히 같은 병실에 입원하여 서로 다른 삶을 살아왔던 두 사람이 ‘나는 누구인가’를 정리할 필요성을 깨닫고 버킷리스트를 작성하여 실행하기 위해 병원을 뛰쳐나가 여행길에 오른다. 두 사람의 버킷리스트는 ‘세렝게티에서 사냥하기, 문신하기, 카레이싱, 스카이다이빙, 눈물 날 때까지 웃어보기, 가장 아름다운 소녀와 키스하기, 화장한 재를 깡통에 담아 멋진 곳에 놓아 두기’ 등 리스트를 지워가면서 두 사람은 삶의 참된 의미를 깨닫게 된다.

우리나라 2~30대 직장인을 대상으로 버킷리스트에 대한 설문조사(잡코리아)를 했는데 1위가 세계일주였고, 2위가 열정적인 사랑, 3위가 부모님께 효도하기, 4위가 제2외국어 마스터, 5위가 다이어트 성공해서 몸짱되기, 그 외에도 봉사활동하기, 살사댄스 배워 댄싱퀸 되기, 나랑 똑같은 2세 낳기, 상사 면전에 사표 던지기를 상위 항목에 올렸다고 한다.

여러분의 버킷리스트는 무엇인가? 여러분만의 버킷리스트를 작성해 보자.
버킷리스트를 작성하는 일은 어려운 일이 아니지만, 그것들을 실천하기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기에 실천에 한 걸음 더 가까이 가기 위한 ‘리더스 아카데미의 SMART 버킷 작성방법’을 소개해보면, “구체적으로, 측정가능하며, 행동지향적이고, 현실적인 그리고 마감시간이 있는 버킷리스트를 작성”하는 것이다.

SMART 버킷리스트 작성법


그레첸 루빈이 지은 ‘무조건 행복할 것’ 중에서 한 대목을 소개해 보고자 한다. “나 자신을 행복하게 만드는 최고의 방법은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다.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만드는 최고의 방법은 나 자신이 행복해지는 것이다”. 루빈의 글처럼 여러분은 무조건 행복할 권리가 있고 충분한 자격이 있다.

하버드대학교에서 75년에 걸쳐 연구된 “성인발달연구(Grant study)”의 연구결과에서 성공적인 삶을 결정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사랑’이고, 장수와 행복의 요소는 ‘좋은 인간관계(Good Social Relationship)’라고 한다.

인생의 버킷리스트 보다는 올해의 버킷리스트, 향후 5년의 버킷리스트를 작성해 보자.
‘나는 어떤 사람인가?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 지’를 고민한 후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하면서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SMART하게 여러분의 버킷리스트를 작성해 보기를 고대해 본다.

2000년 뉴밀레니엄을 맞으면서 코카콜라사의 사장이 보냈던 신년 메시지 중 “과거에 집착하거나 미래를 위하여 현재의 삶을 헛되이 하지 말라. 한 번에 하루씩 충실하게 살아감으로써 당신 인생의 모든 날들을 충실히 살아가게 된다. (중략) 어제는 역사이고 내일은 미스터리이며 오늘은 선물이다. 그러기에 우리는 현재(present)를 선물(present)이라고 말하는 것이다”는 것은 16년이 지난 지금에도 가슴에 와 닿는 말이다.

영화 <아메리칸 뷰티(American Beauty)>에 나오는 명대사가 있다. “Today is the first day of the rest of your life.” ‘오늘은 당신에게 남은 인생의 첫날’이라는 말이다. 거기에 한마디를 덧붙이면서 마칠까 한다. “오늘이야말로 당신에게 남은 날 중에서 가장 젊은 날”이라고.

목록으로
메일로 보내기



(27872)충청북도 진천군 덕산읍 정통로 18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전화안내 043)531-4114

copyright &copy;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ALL RIGHTS RESERVED.

KISDI QR코드 : 모바일 웹사이트 바로가기

<p><a href="http://www.kisdi.re.kr/kisdi/err/error.jsp" >프린트 프레임이 없습니다.</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