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통합검색

추천검색어
SNS, ott, 5G,

home > 지식네트워크 > 생각하며 연구하며
확대 축소 프린트

생각하며 연구하며

  • 트위터 보내기
  • 페이스북 보내기
  • 미투데이 보내기
  • 네이버 보내기
  • 구글 보내기
  • 메일 보내기
財寶萬庫 健失無用
제목 財寶萬庫 健失無用
등록일 2017.01.09 조회 4256
이건주 이미지
이건주시설관리팀
팀장

財寶萬庫 健失無用(재보만고 건실무용)은 ‘재물과 보물이 창고에 가득해도 건강을 잃으면 아무 쓸모가 없다’는 뜻이다. 병신년이 정유년에게 바통을 물려주고 있는 정월에 대망의 2017년을 설계하면서 ‘어떻게 하면 건강하게 아름다운 인생을 살 것인가?’ 하고 누구나 한번쯤은 고민해 보았을 것이다.

돈을 잃으면 조금 잃는 것이고 명예를 잃으면 많이 잃는 것이고, 건강을 잃으면 다 잃는 것이라고 했듯이 건강은 사람이 인생을 살아가면서 가장 소중한 보물이다. 우리가 평상시에 공기의 소중함을 못 느끼다가 밀폐된 공간에 있거나 화생방 훈련시 방독면을 착용한 상태에서 고통스러워하듯 공기가 필요한 상황이 되어서야 참된 소중함을 느끼곤 한다.

보건복지부와 중앙암등록본부의 국가암등록통계 사업에 따른 우리나라 국민의 ‘2014년 암 발생율, 암 생존율 및 암 유병률 현황’ 발표에 따르면 2014년 새로 발생한 암 환자 수는 2013년 227,188명에 비해 10,131명 감소했으며, 국민의 암발생률은 감소하고 생존율은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이런 사실은 의학의 발전도 한 몫을 한 것이지만, 우리나라 국민의 암에 대한 인식과 건강지키미를 통한 예방에 대한 마음가짐이 많이 변화되었다는 사실이고, 평소에 나쁜 식생활 습관을 개선하고 지속적인 운동을 통해서 건강을 지킬 수 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그럼, 어떻게 하면 건강지키미를 통한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가에 대한 정답보다는 해답을 몇 가지 제시해 보고자 한다.

1. 有備無患(유비무환)

첫째, 건강은 건강할 때 지키라는 말이 있듯이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하여 미리 건강상태를 파악하여 필요한 경우 조기 발견, 치료를 하여야 한다. 참고로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2년에 한번 씩 기본적인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으며, 만40세 이상부터는 주요 암에 대한 검진도 시행하고 있다.

둘째, 나쁜 식습관을 고치는 것도 중요하다. 음식을 너무 짜거나 맵게 먹지 않고 가급적 탄 음식은 피해야 한다. 또한, 가급적 육식을 지양하고, 채소와 과일을 충분하게 먹는 등 다채로운 식단으로 균형 잡힌 식사를 해야 한다.

2. 安分知足(안분지족)

첫째, 스트레스를 줄여야 한다. 삶을 영위하면서 어느 정도의 스트레스는 겪기 마련이지만, 오는 스트레스를 온몸으로 받으면 건강한 생활과는 멀어진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이 있듯이 스트레스를 어떻게 해소하는 지가 중요하며, 피할 수 없다면 스트레스도 나의 삶의 일부로 받아들이면서 생활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자신에 체격에 맞는 체중을 유지해야 한다. 이러기 위해서는 규칙적으로 운동을 해야 하는데, 운동도 또 다른 일로 받아들이지 않기 위해서는 몸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것을 찾아야 한다. 필자는 지역 탁구동호회에 가입하여 일주일에 한두 번 동호회 사람들과 진한 땀을 흘리면서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있다. 자신이 운동과는 거리가 멀다고 보는 사람도 점심 식사 후 가까운 곳을 산책을 한다거나, 출․퇴근시 엘리베이터 이용보다는 계단을 이용하여 오를 때마다 숨은 차지만 건강의 계단을 한 계단씩 올리는 방법 등 자기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서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

3. 全心全力(전심전력)

첫째, 많이 웃고 다른 사람을 자주 칭찬하여야 한다. 행복하면 웃는 것이 아니라 웃으면 행복해진다고 한다. 웃을 때 나오는 호르몬은 산소의 흡입량을 증가시키고 통증을 완화시키며, 면역력을 높여주고 스트레스를 줄여준다고 한다. 또한, 사소한 것이라도 주위의 사람을 칭찬하면 상대방이 웃고 기분이 좋아지며, 내 기분도 좋아지고 웃게 된다고 한다. 오늘부터라도 하루에 3회 이상 칭찬할 수 있도록 노력하면 당신은 이미 행복으로 가는 열차표를 예매한 것이다.

둘째, 건강에 이상이 생기더라도 긍정적인 태도와 사고를 통해 극복할 수 있는 정신력으로 무장해야 한다. 암 환자 5년 생존률은 70.3%로 10년 전에 비해 16.4%P 높아졌다는 통계가 말해주듯 암 환자의 생존률도 많이 향상되고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의학적인 방법과 명상 등 비의학적인 치료를 통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

내가 나를 사랑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도 사랑할 수 없다고 한다. 자기 자신에게도 아낌없는 사랑을 주고 가끔은 열심히 일한 자신에게도 좋은 곳으로 여행을 하거나 맛난 음식을 통해서 상을 주자. 마지막으로 큰 소리로 외쳐 보길 권해본다. “나는 필요한 사람입니다.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 나는 꼭 필요한 사람입니다”라고.....

목록으로
메일로 보내기



(27872)충청북도 진천군 덕산읍 정통로 18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전화안내 043)531-4114

copyright ©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ALL RIGHTS RESERVED.

KISDI QR코드 : 모바일 웹사이트 바로가기

<p><a href="http://www.kisdi.re.kr/kisdi/err/error.jsp" >프린트 프레임이 없습니다.</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