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통합검색

추천검색어
SNS, 스마트폰, 5G,



home > KISDI 발간물 > 연구보고서 > 정책자료
확대 축소 프린트

정책자료

정부의 정책집행·지원을 위한 사업성 과제 결과물 및 정책수립에 필요한 통게, 기초·분석자료입니다.

  • 트위터 보내기
  • 페이스북 보내기
  • 미투데이 보내기
  • 네이버 보내기
  • 구글 보내기
  • 메일 보내기
정책자료 목록
제목 방송통계 DB 구축·운영(I)
저자 ICT통계정보연구실 조회수 2767
발행일 2017.12.31 첨부 pdf형식2017 방송통계DB구축운영.pdf  

본 조사연구는 방송 환경 변화에 따른 지상파방송, 유선방송, 위성방송과 DMB 등 다양한 매체에 대한 수용자의 인식과 시청행태의 변화를 정기적으로 분석하여 수용자정책 수립, 민간기업체의 경영 계획 수립과 학계, 연구소 등의 학술연구를 지원하고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는 시청자에게 기초 통계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조사는 전국 4,378가구에 거주하는 13세 이상 가구원을 대상으로 2017년 6월 5일부터 2017년 8월 18일까지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일대일 개별면접 조사를 실시하였다. 주요 조사항목은 매체 이용량과 보유실태, 지상파 TV방송 이용행태, 유료방송(유선, 위성, IPTV) 이용행태, 라디오 이용행태, 인터넷방송 이용행태, 스마트기기 이용행태, 자녀의 방송매체 이용행태, 해외 프로그램 시청행태 등이다.

주요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방송콘텐츠 이용의 개인화와 다매체화를 가속화하는 스마트폰의 영향력이 60대 이상 고연령대에서 2016년 60.3%에서 2017년 73.6%로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가장 중요한 매체로 스마트폰의 중요도는(56.4%)는 전년(55.5%) 대비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TV 중요도는 38.1%로 전년(38.6%) 대비 낮아지면서 스마트폰이 TV보다 더 필요한 매체로 자리매김하였다. 연령별로 40대 이하에서는 스마트폰을, 50대 이상에서는 TV를 필수매체로 선택하여 대조적인 양상을 보였다.

실시간 시청은 TV수상기 이용이 94.5%로 다른 매체 대비 압도적으로 높았고, VOD 시청은 TV수상기 이용 12.7%, 스마트폰 이용 6.2%로 TV에 이어 스마트폰의 이용도 상당히 높게 나타났다. 또한 TV를 시청하면서 타 매체를 동시에 이용하는 비율은 스마트폰이 52.9%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TV 시청중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인터넷 정보검색이나 문자/메신져, SNS 이용하는 비율이 TV 이용자의 39.9%로 나타나, TV를 시청하면서 방송콘텐츠를 전파, 공유하는 능동현 시청 방식은 스마트폰의 보급이 고연령층으로 확산됨에 따라 일반적인 시청 행태로 자리잡으로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 보고서는 방송매체이용에 관한 정부승인통계로 정책 당국의 수용자 정책 수립을 위한 중요한 근거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판단된다.

 

목록으로
메일로 보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27872)충청북도 진천군 덕산읍 정통로 18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전화안내 043)531-4114

copyright ©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ALL RIGHTS RESERVED.

KISDI QR코드 : 모바일 웹사이트 바로가기

<p><a href="http://www.kisdi.re.kr/kisdi/err/error.jsp" >프린트 프레임이 없습니다.</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