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통합검색

추천검색어
OTT, ICT, 5G,


home > 주제별 연구
확대 축소 프린트

 

태그

  • 트위터 보내기
  • 페이스북 보내기
  • 미투데이 보내기
  • 네이버 보내기
  • 구글 보내기
  • 메일 보내기
ICT 국제개발협력 연구 시리즈 3. 페루 ICT 환경 분석
제목 ICT 국제개발협력 연구 시리즈 3. 페루 ICT 환경 분석
저자 김수민 ·유성훈 조회 4030
게재지 정보통신방송정책 권호 제29권 23호 통권 660호
언어 KOR 페이지 24-36 (총 13 pages)
PDF pdf열기ICT 국제개발협력 연구 시리즈 3. 페루 ICT 환경 분석 발행일 2017.12.18
분류정보 국제협력 > 국제협력
페루공화국(Republic of the Peru, 이하 ‘페루’)은 남미 국가 중 3번째로 큰 나라로, 한반도 약 6배의 면적(1,285천 ㎢)을 보유하고 있으며, 북쪽으로 에콰도르와 콜롬비아, 동쪽으로 브라질, 남동쪽으로 볼리비아, 남쪽으로 칠레와 국경을 접하고 서쪽으로 태평양을 면하고 있다.
페루는 천혜의 자원을 바탕으로 주로 농업과 수산업이 크게 발달하였으며, 구리, 금, 납 아연 등의 풍부한 원자재 수출을 기반으로 경제성장을 이뤄왔다. 2016년 초 남미 지역 기상 이변과 원자재 가격 하락의 영향으로 대부분의 남미 국가들의 성장이 위축되고 있는 환경에도 불구하고, 페루는 광물 생산량 확대에 따른 수출 증가로 인해 GDP 성장률 상승 흐름(’15년 3.3% → ’16년 3.9%)을 유지하였다. 2017년 또한 페루의 GDP 예상 성장률은 4.1%로 전망되어 남미 국가 중에서는 가장 높은 수준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2016년 6월, 새롭게 출범한 페드로 파블로 쿠친스키 고야드(Pedro Pablo Kuczynski Godard) 정부는 안정된 성장을 바탕으로 새로운 경쟁력 확보를 위한 노력을 이어오고 있다. 특히 페루 정부는 국가 산업 다각화 전략(Plan Nacional de Diversificación Productiva, PNDP)을 발표하여 원자재 수출 의존적 경제 구조를 탈피하고 국가의 중장기 성장 동력을 창출을 통한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페루의 신성장 산업 육성 분야 중 하나가 정보통신기술(ICT)이며 관련 인프라 구축과 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을 강조하고 있다.
페루는 ICT 강국인 한국과의 협력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한국의 경제성장 모델을 벤치마킹하는 한편, 한국 기업의 현지 진출을 유도하여 양국간 긴밀한 우호 관계를 지속하고 있다. 특히 올해 12월, 한국 국회의장의 페루 방문을 통해 양국간 교류협력 증진방안 논의가 이뤄졌으며 페루의 경제 발전을 위해 한국과의 보다 광범위한 협력이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
이러한 시점에서 올해 초 BMI(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 가 발표한 「Peru, Telecommunications Report: Includes 5-Year Forecasts to 2021」 보고서 및 주요 ICT 관련 지수 분석을 통해 페루의 ICT 현황을 파악하고 그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목록으로
메일로 보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27872)충청북도 진천군 덕산면 정통로 18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전화안내 043)531-4114

copyright ©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ALL RIGHTS RESERVED.

KISDI QR코드 : 모바일 웹사이트 바로가기

<p><a href="http://www.kisdi.re.kr/kisdi/err/error.jsp" >프린트 프레임이 없습니다.</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