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통합검색

추천검색어
SNS, ott, 5G,


home > 주제별 연구
확대 축소 프린트

 

태그

  • 트위터 보내기
  • 페이스북 보내기
  • 미투데이 보내기
  • 네이버 보내기
  • 구글 보내기
  • 메일 보내기
Netflix와 Hulu의 해외 진출 분석 및 시사점
제목 Netflix와 Hulu의 해외 진출 분석 및 시사점
저자 한은영 조회 7909
게재지 방송통신정책 권호 제23권 20호 통권 519호
언어 페이지 77-91 (총 15 pages)
PDF pdf열기Netflix와 Hulu의 해외 진출 분석 및 시사점 발행일 2011.11.01
분류정보 방송 > 방송콘텐츠
미국의 대표적 OTT(over-the-top) 사업자인 넷플릭스(Netflix)와 훌루(Hulu)가 해외 시장 개척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미 2010년 9월에 캐나다에 진출한 넷플릭스는 해외 진출 1년 만인 2011년 9월에 라틴 아메리카 43개 국가에서 서비스를 대대적으로 출시하였고, 경쟁 사업자인 훌루도 지난 9월에 일본에서 첫 해외 서비스를 개시하였다.
DVD 우편대여와 온라인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해온 넷플릭스는 미국에서 가장 큰 케이블 사업자인 컴캐스트(Comcast)의 가입자 수를 뛰어 넘을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미국 OTT 서비스 시장은 넷플릭스 외에도 다양한 분야의 사업자들이 각축을 벌이면서 경쟁이 점차 심화되어 가고 있는데, 이에 따라 넷플릭스는 미래 성장의 핵심이 해외 진출에 있다고 보고 이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한편, 미국의 지상파 방송사인 NBC, Fox, ABC 등이 참여하고 있는 온라인 비디오 서비스인 훌루도 해외 시장 공략에 나섰는데, 훌루의 이 같은 움직임은 넷플릭스의 행보에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넷플릭스는 캐나다와 라틴 아메리카 지역을 거쳐 유럽과 아시아 시장을 공략할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와 달리 훌루는 넷플릭스 처럼 비슷한 언어와 문화 생활권을 기반으로 확장하지 않고 바로 아시아 지역으로 진출하였다. 이는 같은 지역에서 넷플릭스와 직접 경쟁하기보다는 넷플릭스가 진출하지 않은 지역에서 먼저 시장을 선점하려는 것으로 해석된다. 그리고 훌루의 CEO인 Jason Kilar에 따르면, 훌루가 아태 지역에 대한 확대 전략의 첫 출발지로서 일본을 선택한 이유는 일본 소비자들의 비디오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높기 때문이다.
본고에서는 이와 같은 넷플릭스와 훌루의 해외 진출 현황, 해외 사업에 있어서의 장애 요인 및 희망 요인, 전망 및 계획 등에 관하여 살펴보고,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목록으로
메일로 보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27872)충청북도 진천군 덕산읍 정통로 18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전화안내 043)531-4114

copyright ©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ALL RIGHTS RESERVED.

KISDI QR코드 : 모바일 웹사이트 바로가기

<p><a href="http://www.kisdi.re.kr/kisdi/err/error.jsp" >프린트 프레임이 없습니다.</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