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통합검색

추천검색어
SNS, ott, 5G,


home > 주제별 연구
확대 축소 프린트

 

태그

  • 트위터 보내기
  • 페이스북 보내기
  • 미투데이 보내기
  • 네이버 보내기
  • 구글 보내기
  • 메일 보내기
네팔 통신시장 현황
제목 네팔 통신시장 현황
저자 홍승연 조회 13730
게재지 방송통신정책 권호 제24권17호 통권539호
언어 KOR 페이지 66-78 (총 13 pages)
PDF pdf열기네팔 통신시장 현황 발행일 2012.09.17
분류정보 통신 > 통신정책
국제협력 > 개도국 정책자문
서남아시아는 인도를 중심으로 네팔,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스리랑카, 부탄, 몰디브 등을 포함한 지역이다. 이 지역 인구는 약 15억 명으로 세계 인구의 2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2005~2010년 사이 평균 8.5%의 높은 경제성장률을 보였는데, 이는 같은 기간 평균 경제성장률 5.2%를 기록한 동남아시아 ASEAN 국가들보다 월등히 높은 것이다.

서남아시아 지역은 인더스 문명의 발상지로서 현재 서남아시아 국가들은 거의 인도 문명권의 영향을 받았다. 또한 이 지역에서 인도는 언어 및 문화적 영향력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GDP 및 무역, FDI 유입액 등의 분야에서 모두 80% 이상을 차지하는 등 압도적인 영향력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서남아시아 지역 중에서도 특히 네팔은 부탄과 함께 인도에 대한 교역의존도가 높아, 그 비율이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환율도 인도 루피에 연동되어 있는 등 인도의 경제적인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고 있으며, 서남아시아 지역 중에서도 1인당 GDP가 가장 낮은 최빈국에 속한다.

네팔은 서남아시아 북부 히말라야 산맥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도 및 중국과 인접한 내륙국가다. 약 2천9백만 명의 네팔 인구가 한반도의 약 2/3 정도 크기인 14만 7천㎢의 면적에 살고 있다. 국민소득은 약 188억 달러이며, 1인당 국민소득은 650달러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산업구조는 히말라야 등반 등의 관광 서비스업이 52%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 밖에 농업이 약 33%, 제조업이 약 15%를 차지하고 있다. 네팔은 2008년에 왕정이 폐지되고 대통령 중심제의 공화국으로 정치체제가 전환되었으며, 2008년 이후 그동안 불안했던 정치체제가 점차 안정기에 접어들면서 경제성장과 함께 ICT 분야에서도 조금씩 발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에 있어 네팔은 에베레스트를 비롯한 히말라야 산맥이 지나는 나라 정도로 인식되었다. 하지만 네팔을 찾는 한국 관광객 수의 증가와 한국으로 유입되는 네팔 노동자 수의 증가 등으로 우리나라와 네팔의 관계가 점차 진전을 보이고 있다. 세계 최빈국 중 하나인 네팔은 지금까지의 정치적 혼란이 잠잠해지자 이와 같은 정치적인 안정을 기반으로 경제발전에 힘쓰고 있으며, ICT 분야의 변화가 급속히 진전되고 있어 네팔에 대한 새로운 관심과 조명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본고에서는 네팔의 주요 ICT 정책의 현황과 함께 통신시장의 현황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목록으로
메일로 보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27872)충청북도 진천군 덕산읍 정통로 18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전화안내 043)531-4114

copyright ©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ALL RIGHTS RESERVED.

KISDI QR코드 : 모바일 웹사이트 바로가기

<p><a href="http://www.kisdi.re.kr/kisdi/err/error.jsp" >프린트 프레임이 없습니다.</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