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통합검색

추천검색어
SNS, ott, 5G,


home > 주제별 연구
확대 축소 프린트

 

태그

  • 트위터 보내기
  • 페이스북 보내기
  • 미투데이 보내기
  • 네이버 보내기
  • 구글 보내기
  • 메일 보내기
미얀마 통신시장 현황
제목 미얀마 통신시장 현황
저자 홍승연 조회 13239
게재지 방송통신정책 권호 제24권 5호 통권 527호
언어 KOR 페이지 1-14 (총 14 pages)
PDF pdf열기미얀마 통신시장 현황 발행일 2012.03.16
분류정보 국제협력 > 국제협력
국제협력 > 개도국 정책자문
지난해 미국 국무장관 힐러리 클린턴은 부산에서 개최된 제4차 원조효과성에 관한 고위급회담 참석 후 미얀마를 방문하였다. 미국 국무장관이 미얀마를 방문한 것은 미얀마 군사정권이 집권한 지난 1962년 이후 처음이었다. 이에 따라 힐러리 국무장관의 미얀마 방문이 향후 미국을 비롯한 서방국가들의 미얀마에 대한 경제제재 등의 조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서 이목이 집중되었다.

미얀마의 인구는 5,838만 명이며, 그 면적은 약 68만㎢로 이는 인도차이나 반도 국가 중에서 가장 넓은 것이다. 하지만 1인당 국민소득이 미화 $543 수준으로 농림수산업이 약 40% 가까이 차지하고 있다. 비록 산림과 원유와 천연가스 등의 광물자원이 풍부하나, 열악한 인프라와 낙후된 기술로 인하여 자원개발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상태이다. 또한 오래된 군부독재와 민주화 운동에 대한 탄압으로 인해 미국, EU 등 서방국가들의 경제제재 조치로 대외적으로 고립되어 있으며, 내부 정치도 불안한 상태이다. 하지만 오랜 기간 지속되어오던 미얀마 군사정부는 지난 201년 3월 30일에 새로 선출된 정부에게 권력을 이양하면서 형식적으로는 다당제 민주국가를 건설하는 모양을 갖추었다.

미얀마의 신임 대통령인 테인 세인(Thein Sein)은 취임사에서 외부 세계에 문호를 개방하여 미얀마 발전에 필요한 투자를 유치하고, 미얀마 경제발전을 위한 정책을 추진할 것임을 밝혔다. 특히 경제제재를 취하는 국가들에게 경제제재 조치를 해제하고, 미얀마의 사회경제적 발전을 위한 협력을 요청하였다. 이에 따라 최근 1년 사이 미얀마는 대내외적으로 많은 정치적인 변화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미얀마의 풍부한 자원과 시장, 인도와 중국 사이에 위치한 지정학적인 중요성 등으로 인해 주변 국가들은 미얀마의 변화에 높은 관심을 보였으나, 경제제재 조치 때문에 미얀마는 잠재력이 높은 국가로만 평가되어질 뿐이었다. 하지만 미얀마 내부의 변화와 함께 경제제재 조치 해제에 대한 논의가 조심스럽게 이루어지면서 미얀마의 발전 잠재력이 가시화될 것을 기대하며 많은 국가들이 미얀마와의 협력과 경제적인 진출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최근 미얀마의 대내외적인 변화와 함께 ICT 분야의 변화도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미얀마의 ICT는 아직 발전 초기 단계에 있으나, 풍부한 시장을 기반으로 급속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정치, 경제적 변화의 한가운데 있는 미얀마가 어떠한 방향으로 ICT 정책을 진행하고 있는지, 그리고 이에 따른 시장의 변화는 어떠한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목록으로
메일로 보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27872)충청북도 진천군 덕산읍 정통로 18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전화안내 043)531-4114

copyright ©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ALL RIGHTS RESERVED.

KISDI QR코드 : 모바일 웹사이트 바로가기

<p><a href="http://www.kisdi.re.kr/kisdi/err/error.jsp" >프린트 프레임이 없습니다.</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