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통합검색

추천검색어
OTT, ICT, 5G,


home > KISDI 발간물 > 정기간행물 > KISDI Premium Report
확대 축소 프린트

KISDI Premium Report

태그

  • 트위터 보내기
  • 페이스북 보내기
  • 미투데이 보내기
  • 네이버 보내기
  • 구글 보내기
  • 메일 보내기
ICT신기술 선점을 위한 미·중 간 패권경쟁
제목 ICT신기술 선점을 위한 미·중 간 패권경쟁
저자 심동녘 조회 5008
게재지 KISDI Premium Report 권호 KISDI Premium Report 18-09
언어 KOR 페이지 1-25 (총 25 pages)
PDF pdf열기ICT신기술 선점을 위한 미·중 간 패권경쟁 발행일 2018.12.21
분류정보 IT산업 > IT산업/시장
지난날 세계의 생산 공장 역할을 담당하며 10%내외의 초고도 경제성장을 경험하였던 중국은 ‘중국제조2025’, ‘인터넷 플러스’ 등을 통해 미래 핵심기술 분야에 대한 강도 높은 산업정책과 투자를 바탕으로 세계의 생산기지에서 첨단제조국가로 도약을 준비 중에 있다.
특히, ICT융합을 통한 제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핵심전략 으로 삼고 있는 중국은 슈퍼컴퓨터, 인공지능으로 대표되는 ICT신기술에 대한 독자적 기술역량을 확보하여 첨단산업을 육성하고자 한다.
이에 미국은 중국제조2025가 제조업의 기술혁신과 고도화를 추진하는 기술굴기가 아니라 국가 차원의 기술탈취라는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하면서 중국의 기술선점을 봉쇄하기 위해 통상법 301조, 대미투자제한, 개별기업 수입제재 등 일련의 조치들을 취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이처럼 다양한 정책수단을 통해 미국과 중국의 ICT신기술 선점에 대한 경쟁과 견제가 심화되는 상황에서 인공지능, 슈퍼컴퓨팅기술 등 세부 기술 분야에 대하여 현재 미국과 중국의 기술역량 확보를 위한 경쟁의 양상과 전략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중국은 국가주도의 대규모 투자와 산업육성 전략에 힘입어 슈퍼컴퓨팅과 인공지능 기술부문에서 단기간 내 비약적인 속도로 기술역량을 향상시켰으며 미국을 위협하는 수준으로 성장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2013년 6월 중국은 고성능 슈퍼컴퓨터에 대한 공신력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TOP500 프로젝트에서 미국을 따돌리고 1위로 부상하였고 2018년 6월 미국의 슈퍼컴퓨터 ‘Summit’이 1위를 탈환하기 전까지 4년 간 1위를 수성하였다. 중국의 가파른 성장에 위협을 느낀 미국은 2015년 시스템 반도체 기업들의 대중 수출을 제한하기도 하였다. 2001년 6월 TOP500 순위에 한 대의 시스템도 이름을 올리지 못했던 중국이 16년만인 2017년 11월 시스템 수에서 미국을 따돌리고 1위를 차지하였을 뿐만 아니라 성능 1위, 2위 슈퍼컴퓨터에 등재를 하였으니 괄목할 만한 성장을 했음에 틀림없다. 다만 최근의 슈퍼컴퓨팅 생태계가 인공지능 활용을 목적으로 하는 CPU+GPU기반 생태계로 재편됨에 따라 중국의 자력갱생에는 위협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인공지능 연구역량 측면에서 주요국 대비 중국과 미국은 절대적으로 많은 논문을 발표하고 있는데, 중국은 2008년부터 발표논문 수 에서 미국을 앞서기 시작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논문 인용 건 수 등 연구의 질적 수준을 드러내는 지표들에서는 여전히 중국대비 미국의 상대적 강세를 확인할 수 있었다.
확실한 것은 더 이상 미국은 슈퍼컴퓨팅과 인공지능을 포함한 ICT신기술 분야에 있어 기술선도국의 지위를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으며, 미국과 중국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요약문
1. 논의배경
2. 중국의 첨단기술 육성전략과 미국의 견제
3. 슈퍼컴퓨팅 기술역량 확보 경쟁
4. 인공지능 기술역량 확보 경쟁
5. 소결
참고문헌
목록으로
메일로 보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27872)충청북도 진천군 덕산면 정통로 18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전화안내 043)531-4114

copyright ©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ALL RIGHTS RESERVED.

KISDI QR코드 : 모바일 웹사이트 바로가기

<p><a href="http://www.kisdi.re.kr/kisdi/err/error.jsp" >프린트 프레임이 없습니다.</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