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통합검색

추천검색어
SNS, ott, 5G,


home > KISDI 발간물 > 정기간행물 > 정보통신방송정책
확대 축소 프린트

정보통신방송정책

방송통신 정책수립 및 제도개선에 기여하고, 환경변화에 대한 이해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국내외 방송통신 정책의 주요 이슈를 분석하고 정책 및 동향 정보를 제공하는 보고서로 격주 발간(연 23회)하고 있습니다.

태그

  • 트위터 보내기
  • 페이스북 보내기
  • 미투데이 보내기
  • 네이버 보내기
  • 구글 보내기
  • 메일 보내기
아프리카 암호화폐 사용 동향
제목 아프리카 암호화폐 사용 동향
저자 정수미 ·장윤정 조회 384
게재지 정보통신방송정책 권호 제32권 8호 통권 703호
언어 KOR 페이지 19-40 (총 22 pages)
PDF pdf열기아프리카 암호화폐 사용 동향 발행일 2020.08.31
분류정보 국제협력 > 개도국 정책자문
지난 2017년 전 세계에 암호화폐 붐이 일고 큰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이후 암호화폐는시장가치 하락이 지속되는 등 국내외로 침체기를 겪고 있다. 2020년 여러 암호화폐 거래소가 폐쇄 혹은 운영 중단하였으며, 다수의 ICO(Initial Coin Offering)가 실패를 맞는 ICO 거품 붕괴 이후 알트코인의 몰락 현상도 뒤따랐다. 하지만 이러한 침체에도 불구하고 COVID-19의 확산이 오히려 암호화폐의 가치를 높여주고 있다는 견해도 있다. 특히 최근 페이스북이 디지털 암호화폐인 ‘리브라 프로젝트’를 공개하고 중국 또한 국가발행 암호화폐(Central Bank Digital Currency, CBDC)에 대한 의지를 보이면서 암호 화폐시장은 최근 부진을 극복하고 가격이 상승하면서 대중의 재조명을 받기도 하였다. 특히나 초반에는 블록체인이나 암호화폐 기반 회사들이 규제로 인한 어려움을 겪었으나, 지난 몇 년간 업계나 기술이 어느 정도 성숙하면서 대중화(adoption)가 곧 실현될 것으로 전망되기도 한다.
하지만 우리나라를 포함한 선진국에서는 암호화폐가 상당 부분 실용적인 사용보다는 투기의 대상이 되어왔고 대중들에게 큰 신뢰를 얻지 못했다. 이와 반대로, 선진국을 위주로 발달한 암호화폐의 사용은 중남미나 아프리카에서 더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프리카에서는 암호화폐의 ‘실사용 사례’가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올해 $10,000 미만 규모의 거래량이 2019년 대비 크게 증가하여 암호화폐 사용의 대중화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고에서는 아프리카에서의 암호화폐 사용 동향, 아프리카 주요국의 규제 동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목록으로
메일로 보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동일 권호 '제32권 8호 통권 703호'의 콘텐츠입니다.

통계자료 목록
번호 제목 발행일
1 전자상거래 플랫폼 사업자들의 데이터 활용 전략 2020.08.31
2 글로벌 PC시장의 성장 전망 2020.08.31
3 아프리카 암호화폐 사용 동향 2020.08.31
4 ICT 산업의 탄소발자국(Carbon Footprint) 2020.08.31



(27872)충청북도 진천군 덕산읍 정통로 18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전화안내 043)531-4114

copyright ©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ALL RIGHTS RESERVED.

KISDI QR코드 : 모바일 웹사이트 바로가기

<p><a href="http://www.kisdi.re.kr/kisdi/err/error.jsp" >프린트 프레임이 없습니다.</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