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통합검색

추천검색어
SNS, ott, 5G,


home > KISDI 발간물 > 연구보고서 > 기본연구
확대 축소 프린트

기본연구

방송통신분야·기초 연구 및 정책대란수입 등을 위한 기본연구과제 보고서 입니다.

태그 인터넷 ,IT산업/시장

  • 트위터 보내기
  • 페이스북 보내기
  • 미투데이 보내기
  • 네이버 보내기
  • 구글 보내기
  • 메일 보내기
ICT기업의 공동 R&D 결정요인 분석
제목 ICT기업의 공동 R&D 결정요인 분석
저자 문성배 ·전현배·이은민 조회 7975
게재지 연구보고 권호 연구보고07-11
언어 kor 페이지 1-93 (총 1 pages)
PDF pdf열기ICT기업의 공동 R&D 결정요인 분석 발행일 2007.12.31
분류정보 IT산업 > IT산업/시장
본 연구는 정보통신(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or ICT)기업의 공동연구개발을 결정하는 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타산업과의 어떠한 차별적 요인이 존재하는지를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은 국내 2,737개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 수행한 ‘2005년 기술혁신조사’의 자료를 이용하였다. 기술혁신수행 기업만을 대상으로 공동연구 결정요인을 분석한 기존 연구와는 달리 기술혁신조사내 모든 표본을 추정에 포함하는 표본선택 Probit모형을 이용하여 기술유입, 전유성, 기업규모, 연구개발 제약요인 등이 공동연구개발을 수행할 확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였다. 추정결과에 따르면, 기술유입이 클수록 공동연구를 수행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ICT산업은 고기술 비ICT산업과 비교해도 지식유입이 공동연구수행에 미치는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ICT기업의 경우 연구개발 전담부서가 존재하는 기업은 공동연구를 수행할 확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비ICT기업은 그 효과가 유의하지 않았다. 기업의 기술지식 흡수능력을 간접적으로 나타내는 기업규모의 경우 ICT기업은 기업규모가 증가할 수 록 공동연구를 수행할 확률이 높아지는 효과가 뚜렷한 반면, 비ICT기업은 300인 이상 대기업의 경우만 공동연구를 수행할 확률과 유의한 관계를 보였다. 반면, 기술지식에 대한 전유성은 공동연구개발활동을 수행할 확률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술개발비용, 기술 상업화의 불확실성, 기술정보 부족 등 기술개발의 제약요인 등도 공동연구개발 결정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결과는 연구개발을 확대하기 위한 정책적 도구로서 공동연구개발을 촉진시키는 것이 바람직 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기술 외부성 효과가 큰 ICT산업과 같은 첨단산업내 기업간 공동연구개발을 촉진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공동연구개발의 효과는 기업내부의 혁신능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기술혁신활동이 활발한 기업을 대상으로 공동연구개발을 지원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제 1 장 서 론

제 2 장 공동연구개발 결정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

제 3 장 ICT산업과 비ICT산업의 혁신활동 비교
제 1 절 ICT산업과 비ICT산업의 혁신활동 수행 비율 비교
제 2 절 ICT기업과 비ICT기업의 혁신협력 비교

제 4 장 공동연구개발 결정요인 실증분석
제 1 절 추정 모형
제 2 절 자료 설명
1. 피설명변수
2. 설명변수
제 3 절 추정결과

제 5 장 국내외 혁신기업의 공동 R&D 지원정책 분석
제 1 절 해외 혁신기업의 공동 R&D 지원정책
1. 미 국
2. 일 본
3. E U(유럽연합)
제 2 절 국내 혁신기업의 공동 R&D 지원정책
1. 반독점법 규제 완화-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의 예외
2. 협동연구개발 촉진법
3. 기업의 지적재산권에 관한 규정
4. 기업의 공동 R&D장려를 위한 정부사업
제 3 절 국내외 정책비교 및 시사점

목록으로
메일로 보내기


제3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27872)충청북도 진천군 덕산읍 정통로 18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전화안내 043)531-4114

copyright ©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ALL RIGHTS RESERVED.

KISDI QR코드 : 모바일 웹사이트 바로가기

<p><a href="http://www.kisdi.re.kr/kisdi/err/error.jsp" >프린트 프레임이 없습니다.</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