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통합검색

추천검색어
SNS, ott, 5G,


home > KISDI 발간물 > 기타간행물 > 역대발간물
확대 축소 프린트

역대발간물

태그 미래사회/문화

  • 트위터 보내기
  • 페이스북 보내기
  • 미투데이 보내기
  • 네이버 보내기
  • 구글 보내기
  • 메일 보내기
네트워크 사회로의 전환에 따른 문화산업 정책의 변화 방향
제목 네트워크 사회로의 전환에 따른 문화산업 정책의 변화 방향
저자 이호영 ·김희연 조회 13421
게재지 KISDI 이슈리포트 권호 07-04
언어 kor 페이지 1-31 (총 1 pages)
PDF pdf열기네트워크 사회로의 전환에 따른 문화산업 정책의 변화 방향 발행일 2007.06.12
분류정보 미래전략 > 미래사회/문화
정보통신 인프라의 발전은 우리 사회의 성격을 대중사회에서 네트워크적인 것으로 바꾸어 놓고 있다. 네트워크 사회에서는 미디어 네트워크라는 하부구조가 과거 상품과 사람을 운반하기 위한 도로의 건설보다 더 큰 영향을 우리 사회와 삶에 미치게 된다. 특히 과거에는 시공간적 제약과 비용의 문제 때문에 격리되어 있었던 부분 부분이 미디어 네트워크를 통해 링크되고 이로 인해 새로운 가치가 창출되는 모습이 나타나게 된다. 이는 대학이나 공공기관, 매스미디어 등 기존의 제도를 경유하지 않고서도 지식과 문화의 확산이 가능해지는 것을 의미한다. 네트워크를 통한 양방향 문화교류로의 패러다임 변화는 문화콘텐츠의 생산, 유통, 소비에 있어 개인, 특히 과거에는 존재하지 않는 것이나 다름없었던 소수취향의 사람들에게 상당한 권력이 부여되는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이로 인해 공급과 수요에 있어서 문화적 다양성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경쟁력의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한국의 문화산업은 인풋을 늘림으로써 더 많은 아웃풋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제조업적 논리에 빠져 있다. 문화산업은 결코 제조업이 아니며 경제적 논리보다는 문화적 논리에 충실할 때 장기적으로 성공을 거둘 수 있다. 여기서는 아직까지도 보세산업으로서의 성격, 엔터테인먼트 위주의 전략, 창작분야에서의 표절문제, 저작권 침해 등의 문제를 안고 있는 한국 문화산업이 이러한 제약을 극복하고 발전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최근 디지털 기술과 문화의 결합은 콘텐츠 수요의 증대와 네트워크를 통한 문화 소비 등의 주요 변화를 이끌어냈다. 산업적으로는 OSMU와 창구효과 등을 유발하기도 했다. 또한 이질적인 요소들의 결합을 통한 장르간 경계의 파괴, 네트워크와 콘텐츠 기술의 컨버전스, 국경을 초월하는 새로운 시장 형성, 미디어/네트워크 기업에 의한 문화산업의 수직적 통합 등 다양한 변화들이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변화하는 환경은 특히 초고속 인터넷 인프라와 새로운 고성능 미디어 기기가 다른 어느 나라보다 많이 보급된 한국의 경우 좋은 도약의 기회가 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네트워크 시대의 문화산업에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창작, 제작, 유통, 소비의 문화산업 가치사슬에 따라 제시된 구체적 정책방안을 제시해보았다. 먼저 창작에 있어서는 다학제적 인력양성, IT+CT 등 IT기반 융합기술 개발?보급 등으로 문화산업 장르간 장벽을 완화하여 콘텐츠 창작기반을 확충한다. 둘째, 제작에 있어서는 창의적인 디지털콘텐츠 제작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보급 등을 통해 창작자의 처녀작 인큐베이팅(Incubating)을 지원한다. 셋째, 유통에 있어서는 IT기반 전문 문화매개자를 양성하고, 네트워크형 문화유통 교육시스템을 개발하고 보급하는 등 문화콘텐츠 유통을 활성화한다. 마지막으로 소비에 있어서는 u-IT를 활용하여 문화시설 인프라를 업그레이드하고, UCC 등의 소비자 제작 활성화를 위한 SW를 개발?보급하는 등 사용자 중심의 문화 환경을 구현한다.
1. 네트워크 사회 속의 문화 변동

2. 문화산업 현황 및 IT로 인한 기회

3. 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제언
목록으로
메일로 보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27872)충청북도 진천군 덕산읍 정통로 18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전화안내 043)531-4114

copyright ©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ALL RIGHTS RESERVED.

KISDI QR코드 : 모바일 웹사이트 바로가기

<p><a href="http://www.kisdi.re.kr/kisdi/err/error.jsp" >프린트 프레임이 없습니다.</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