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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매체 이용행태

방송산업의 분야별 실태 조사결과와 통계데이터를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1. 조사 목적

  • 방송통신위원회와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매년 수행하고 있는 '방송매체 행태조사'는 방송환경 변화에 따른 지상파방송, 유선방송, 위성방송과 DMB 등 다양한 매체에 대한 수용자의 인식과 시청행태의 변화를 정기적으로 추적, 분석하여 수용자정책 수립에 활용하기 위한 통계조사로, 민간기업체의 경영 계획 수립과 학계, 연구소 등의 학술연구를 지원하고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는 시청자에게 기초 통계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2. 법적 근거

  • 통계청 승인 일반 · 조사 통계(승인 번호: 제16402호)

3. 조사 연혁

  • 2000.10 : "TV 시청행태 연구"라는 명칭으로 제1회 조사 실시/서울 지역 13세 이상 1,000표본 조사
  • 2001.07 : 7대 도시(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로 조사 지역 확대/13세 이상 69세 이하 1,000표본 조사
  • 2002.08 : 표본 규모 확대(전국 7대 도시 13세 이상 69세 이하 1,200표본)
  • 2003.10 : 표본 규모 확대(전국 13세 이상 69세 이하 1,500표본)/읍·면을 포함한 전국 단위로 조사 대상 확대
  • 2006.10 : 표본 규모 확대(전국 13세 이상 69세 이하 2,000표본)
  • 2007.10 : 표본 규모 확대(전국 13세 이상 69세 이하 3,000표본)
  • 2008.10 : 제 9회 조사 실시(전국 13세 이상 69세 이하 3,000표본)/통계청 국가통계 승인(2008. 10. 14)
  • 2009.06 :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로 명칭 변경/전국 3,359가구 만 13세 이상 가구원 전원 조사
  • 2010.05 : 전국 3,483가구 만 13세 이상 가구원 전원 조사
  • 2011.05 : 제12회 조사 실시/전국 3,413가구 만 13세 이상 가구원 전원 조사
  • 2015.05 : 제16회 조사 실시/전국 4,266가구의 가구원 7,553명 조사

4. 조사 개요

  • 표본수 : 3,300 가구 이상(13세 이상 가구원 전원 조사)
  • 표본추출지역 : 전국(제주도 포함)
  • 표집방법 : 통계청 인구센서스 결과에 기반한 조사구방식 적용
  • 조사시기와 방법 : 매년 5월∼6월 가구방문 면접 조사
  • 표본오차 : 가구조사 95% 신뢰수준에서 ±2.5%P 내외, 개인조사 95% 신뢰수준에서 ±1.8%P 내외

5. 주요 조사 항목

  • 매체 보유와 이용 빈도, 이용량, 시간대별 매체 이용(Media Diary) 분석
  • 지상파 텔레비전과 라디오 이용행태, 유료 방송(유선, 위성, IPTV) 이용행태
  • DMB 이용행태, 인터넷 방송 이용행태, 스마트 기기 이용행태
  • 어린이 방송매체 이용행태, 해외 방송 프로그램 이용행태
  • 일상생활에서의 매체 중요도와 미디어 대체효과
  • TV 시청 중 타 매체 이용 행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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