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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미디어패널조사

다양한 미디어 보유 및 이용에 관한 패널조사통계 데이터를 제공하는 공간입니다.

  • 개요

1. 조사배경

  • 단말기, 플랫폼, 콘텐츠 패키징 방식에 따라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 이용이 가능한 방송통신의 융합 및 다매체 환경에서 Cross-Media 이용 행태를 측정할 수 있는 통계지표 개발

2. 조사 목적

  • 패널조사는 동일표본을 대상으로 장기간에 걸쳐 데이터를 축적하는 조사로 한국미디어 패널조사는 동일가구 및 개인의 미디어 환경 및 이용 행태 변화를 추적하는 패널데이터의 지속적인 구축을 목적으로 함
  • 새로운 방송통신 환경을 반영한 측정방법론 설계 및 종단적 패널자료의 구축을 통해 보다 심층적인 미디어 부문 연구와 정책의 기초자료 제공
  • 미디어 환경의 변화가 가구 및 개인의 미디어 이용 행태에 미치는 영향을 추적하고 계층, 지역별 미디어 이용 행태의 차이 분석을 위한 정보 제공

3. 법적 근거

  • 통계청 국가승인통계 제 405001 호

4. 조사 연혁

  • 2010. 10. :1차년도 3,085가구 및 가구 내 개인 6,750 명을 대상으로 조사 실시
  • 2011. 6. : 2차년도 5,109가구 및 가구 내 개인 12,000 명을 대상으로 조사 실시
  • 2012. 6. : 3차년도 4,432가구 및 가구 내 개인 10,319 명을 대상으로 조사 실시
  • 2013. 6. : 4차년도 4,381가구 및 가구 내 개인 10,464 명을 대상으로 조사 실시
  • 2014. 6. : 5차년도 4,313가구 및 가구 내 개인 10,172 명을 대상으로 조사 실시
  • 2015. 6. : 6차년도 4,305가구 및 가구 내 개인 9,873 명을 대상으로 조사 실시
  • 2016. 6. : 7차년도 4,233가구 및 가구 내 개인 9,788 명을 대상으로 조사 실시
  • 2017. 6. : 8차년도 4,203가구 및 가구 내 개인 9,425 명을 대상으로 조사 실시
  • 2018. 6. : 9차년도 4,162가구 및 가구 내 개인 9,426 명을 대상으로 조사 실시

5. 조사 방법 및 대상

  • 조사 방법: 가구방문 면접조사
  • 조사 지역: 전국 17개 시도
  • 조사 대상: 총 5,000여 가구 및 가구 내 개인 (만 6세 이상 가구원)
    ※ 1차년도 조사는 서울, 수도권을 포함한 6대 광역시의 3,000여 가구 및 가구 내 개인을 대상으로 함, 4차년도 조사는 세종시를 포함

6. 조사 주기 및 기간

  • 조사 주기: 매년
  • 조사 기간: 6월~7월 (약 10 주간)

7. 자료 제공 항목

  • 미디어 기기 보유 현황, 미디어 기기 연결성, 미디어 다이어리, 미디어 이용 행태, 방송통신 서비스 가입 및 지출 현황,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 이용 현황,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2012년, 2016년), 삶의 만족도(2013년, 2017년), 건강 행태(2014년), 자아존중감 및 인지욕구(2015년), 4차산업혁명 전망 및 인식(2018년)

8. 조사 공표 일정

  • 매년 12월 말에 KISDI STAT Report를 통해 해당 년도 조사의 주요결과를 공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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