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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자료

정부의 정책집행·지원을 위한 사업성 과제 결과물 및 정책수립에 필요한 통게, 기초·분석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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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인터넷 동영상 콘텐츠 유통과 소비에 관한 실태조사
저자 KISDI 방송미디어연구실 조회수 2811
발행일 2018.12.31 첨부 pdf형식정책자료 18-05.pdf  

본 과제는 OTT를 통한 동영상 이용 확산 추세에도 불구하고, 관련 현황이 제대로 파악되고 있지 않은 현실을 보완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특히 OTT 동영상 서비스의 외형에 대해서는 불완전하게나마 조사가 이뤄지고 있으나, OTT를 통해 유통되는 동영상 콘텐츠에 대해서는 어떤 조사도 이뤄진 바가 없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출발점으로서의 성격을 지닌다.

이 과제는 3개년 사업으로 구상되었으며, 본 보고서는 이 중 1년차 과제에 해당하는 것으로, 구체적으로는 첫째, 국내 OTT 동영상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콘텐츠가 무엇인지를 대략적으로 파악하고, 둘째, 국내 OTT 동영상 서비스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즐겨 시청하는 동영상 콘텐츠가 주로 어떤 것들인지를 파악하는 것을 주된 연구목적으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국내에서 이용 가능한 주요 OTT 동영상 서비스들의 현황을 비즈니스 모델, 서비스 방식, 주요 콘텐츠 등의 항목으로 나누어 조사한 후, 이용 빈도나 영향력 등을 감안하여 현실적으로 조사가 필요한 구체적 서비스들을 선벌하였다. 이후 개별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콘텐츠 현황을 인기 콘텐츠 위주로 조사하고, 이를 유목화해서 서비스별 콘텐츠 특성을 비교할 수 있도록 하였다.

분석 결과 국내에서 이용 가능한 주요 OTT 동영상 서비스들에서 인기를 끈 콘텐츠는 실시간 콘텐츠에 비해 VOD 콘텐츠 비중이 높았고, 전체 영상보다는 이를 짧게 자른 클립 영상의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콘텐츠 유형별로는 기존 방송에서 제공된 방송 콘텐츠가 영화나 웹 콘텐츠, 1인/MCN 콘텐츠 등에 비해 비중이 높게 나타나, 국내 OTT 동영상 플랫폼에서 제공되는 인기 콘텐츠는 여전히 기존 방송 콘텐츠에서 비롯된 것임이 드러났다.

본 조사는 이런 분석결과에 더해서 유튜브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도 병행실시하여 국내 이용자들이 OTT를 통해 동영상을 소비하는 주된 요인, 이용방식 등을 다른 국내 서비스 이용자와 비교분석해 보았으며, 향후 지속적으로 분석 방법을 개발하고, 분석 대상을 확대하며, 분석된 데이터의 공적 활용 방안 등을 모색해 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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