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통합검색

추천검색어
SNS, ott, 5G,


home > 주제별 연구
확대 축소 프린트

 

태그 디지털 네이티브 ,'디지털 디바이드 ,코호트 효과 , 세대차

  • 트위터 보내기
  • 페이스북 보내기
  • 미투데이 보내기
  • 네이버 보내기
  • 구글 보내기
  • 메일 보내기
디지털 세대와 기성세대의 사고 및 행동양식 비교 연구
제목 디지털 세대와 기성세대의 사고 및 행동양식 비교 연구
저자 이호영 ·조성은· 오주현· 김석호· 이윤석 조회 12255
게재지 정책연구 권호 정책연구12-12
언어 KOR 페이지 1-248 (총 248 pages)
PDF pdf열기디지털 세대와 기성세대의 사고 및 행동양식 비교 연구 발행일 2012.11.30
분류정보 미래전략 > 미래사회ㆍ문화
지난 20년간 발전해온 인터넷 문화와 디지털 기기의 광범위한 보급은 많은 영역에서 커다란 변화를 초래했다. 이 연구는 오늘날 한국 사회에서 관찰되는 디지털 세대와 기성 세대 사이의 갈등을 다룬다. 이를 위해 만하임의 세대 차이 이론과 잉글하트의 세대간 가치 차이 이론을 적용하여 이 문제를 설명하고자 했다. 본 연구는 이들이 어떠한 가치와 사고 및 행동양식을 갖고 온오프라인에서 각각 어떻게 지형을 그리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디지털 세대와 기성세대가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져 사회갈등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목적을 갖고 있다. 따라서 첫째, 디지털 세대와 기성세대의 문화 발산(diverging cultures)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국내외 세대담론을 검토하였다.
둘째, 디지털 네이티브의 사고 및 행동양식에 대한 실증적 이해를 위해 서베이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물로 산출한 통계자료 분석을 통해 한국사회의 기성세대와 디지털세대를 다각적으로 설명하였다. 구조화된 웹 설문지를 통한 온라인 조사와 개별면접조사를 2012년 9월 7일부터 9월 21일까지 진행하였는데 조사 내용은 9개 부문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일상 인식 및 가치관, 스마트 폰 사용 행태, 인터넷 및 미디어 이용 행태, SNS 이용 행태, 사회관계 및 사회단체 신뢰, 세대 담론, 정치 상황, 가족 상황, 개인 배경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데이터를 가지고 디지털세대와 기성세대의 가치관 사고방식, 행동양식 등 정보 이용 형태 서베이를 통하여 이들의 ICT 수용에 대한 태도가 어떻게 다른지를 살펴보았다. 또한 결과분석을 통해 차이점을 알아보고 세대별 갈등을 최소화 하고 의견을 수렴해 나갈 수 있는 방법을 모색 해보았다.
조사 결과 디지털 세대는 기성세대에 비해 훨씬 유행에 민감하고 현실주의적 가치관을 갖고 있으며 자신을 표현하고 시류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인터넷과 디지털 기기를 광범위하게 이용하고 있었다. 반면 기성 세대는 인터넷과 디지털 기기에 대한 의존도가 상대적으로 낮았으며 인터넷 이용의 편익뿐만 아니라 불이익에 대해 우려하는 태도를 보였다.
결론에서는 세대 간의 소통 모델을 구상해 보았다. 고성장 저소통 모델로부터 저성장 고소통 모델로 사회패러다임이 급격하게 전환되면서 세대 간의 소통문제가 전면에 부각되고 있다. 기성세대와 디지털 세대의 소통 단절과 갈등은 시간이 흐르면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구조를 갖고 있기 때문에 조속한 해결을 통해 사회적 비용을 줄이고 공론 형성 메카니즘의 수준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록으로
메일로 보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27872)충청북도 진천군 덕산읍 정통로 18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전화안내 043)531-4114

copyright ©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ALL RIGHTS RESERVED.

KISDI QR코드 : 모바일 웹사이트 바로가기

<p><a href="http://www.kisdi.re.kr/kisdi/err/error.jsp" >프린트 프레임이 없습니다.</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