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본 연구는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방송 프로그램 장르 구분의 타당성을 재검토하고 새로운 방송 프로그램 분류 기준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존 방송법의 보도, 교양, 오락 중심 장르 구분이 현대 콘텐츠의 다양성과 이용자 인식 변화를 반영하지 못한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했다. 이를 위해 문헌 연구와 더불어 프로그램 메타데이터 분석, 이용자 인식 조사 등 다각적인 실증 연구를 진행했다.방송 프로그램의 장르 구분에 대한 이해관계자와 전문가의 관점을 심층적으로 조사하기 위해 지상파 및 종편 방송사 관계자, 정책 담당자, 학계 전문가 등 총 10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했다. 인터뷰에서는 방송사의 장르 구분 기준, 혼합 장르의 출현, 현행 규제의 적합성, 개선 방안 등을 주요 주제로 다루었으며, 이를 통해 기존 장르 정의가 현대 방송 환경에서 가지는 한계점을 파악하고자 했다. 또한, 현재 방영 중인 85개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이용자의 장르 인식을 조사했다.
연구 결과, 방송사와 이용자 간 장르 인식 불일치가 약 30%에 달하며, 특히 교양 프로그램에서 이러한 차이가 두드러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뷰 결과, 장르를 구분하는 주요 요인으로 제작 인력과 조직, 프로그램의 지향 목적, 구성 요소 등이 도출되었으며, 이러한 요소들이 현대 방송 콘텐츠 환경에서는 명확한 구분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이용자들은 보도와 오락에 대해서는 비교적 명확하게 인식하는 반면, 교양은 오락이나 보도로 혼동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는 방송 프로그램이 정보 전달과 오락적 요소를 복합적으로 포함하는 경향이 강해졌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나아가 뉴스 프로그램에 대한 이용자들의 인식 역시 변화하고 있으며, 전통적인 뉴스 형식 외에도 다양한 형식의 시사 프로그램을 뉴스로 간주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차원적 장르 분류 체계 개발, 혼합 장르의 독립적 지위 부여, 디지털 콘텐츠 환경에 적합한 유연한 분류 체계 구축 등을 제안하며, 이용자 중심의 장르 정의 도입과 새로운 콘텐츠 환경에 부합하는 정책 및 전략 수립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목차
제1장 서론제1절 연구의 목적
제2절 연구의 구성
제2장 문헌연구
제1절 장르의 개념과 장르 구분의 효용
제2절 「방송법」 및 관련 법령 내 장르 구분
제3절 미디어 환경 변화와 장르 혼종성(hybridity)
제4절 현행 장르 구분의 문제점
1. 분류 체계의 모호성
2. 보도와 뉴스
3. 교양 및 오락 프로그램
4. 전문편성 PP의 주된 방송분야
제3장 이해관계자 및 전문가 인터뷰
제1절 인터뷰 대상과 인터뷰 질문
제2절 이해관계자 및 전문가 관점에서의 장르 구분 기준
1. 제작 인력과 조직의 요인: 장르는 누가 만드느냐에 따라 정해진다
2. 프로그램이 지향하는 목적의 요인: 장르는 무엇을 목적으로 해서 만들어지는가에 따라 정해진다
3. 프로그램 구성 요소의 요인: 장르는 누가 나오고, 무엇이 나오고, 어떻게 구성되느냐에 따라 정해진다
제3절 소결
제4장 콘텐츠 소비자 관점의 장르 구분
제1절 연구방법
1. 설문조사 개요 - 표본
2. 설문 문항의 구성
제2절 설문조사 결과
1. 각 프로그램의 장르 인식
2. 방송사의 장르 구분과 이용자의 장르 인식 간 차이
3. 보도 프로그램의 유사성 인식
4. 각 장르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제3절 소결
제5장 방송 프로그램의 분류 체계 제안
제1절 다차원적 분류 체계
1. 프로그램 분류의 체계 개요
2. 분류 층위와 다중 소속
제2절 규제가 아닌 관리를 위한 분류
제3절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