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연구목적o 본 연구는 국내 몰입형 서비스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산업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몰입형 서비스의 발전·진화 과정을 조사하고, CPND 생태계 구조를 분석한다. 또한 시장 참여자 사례와 산업 현황을 파악하며, 국내외 관련 정책을 검토한다. 아울러 이용자들의 인식과 행태를 조사함으로써 종합적인 접근을 통해 국내 몰입형 서비스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주요 연구내용 및 정책적 시사점
o 컴퓨팅 패러다임이 공간 중심과 인공지능 중심으로 변화함에 따라 다음과 같은 7개 정책 방향을 제안한다. 첫째, 「(가칭)디지털 공간경제 전략」을 수립하여 공간 운영체제와 인공지능 융합을 포함하는 범용기술 융합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둘째, 인프라 확충을 위해 6G 통신망, 클라우드, 엣지 컴퓨팅 등의 인프라를 구축하고 AI 관련 기술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야 한다. 셋째, 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해 장기적 연구개발 로드맵 수립과 민관 협력 거버넌스 구축, XR+AI 결합 기술 R&D 프로그램 운영이 필요하다. 넷째, 혁신 기업 육성을 위해 스타트업 지원과 대기업-스타트업 간 협력을 위한 오픈 이노베이션 허브를 조성해야 한다. 다섯째, 혁신 인재 양성을 위해 메타버스 교육과정 고도화, 공간컴퓨팅 교육 강화, 창작 툴 보급 등을 추진해야 한다. 여섯째, 기기 혁신 지원을 위해 새로운 폼팩터에 대응하는 기술 융합과 XR 디바이스 취약점 개선을 위한 혁신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법제도 개선을 통해 개인정보 보호, 물리적 안전, 알고리즘 편향 등의 이슈를 해결하고 「가상융합산업진흥법」의 임시기준 적용 사례를 확대해야 한다.
o 이용자 행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은 학문적 시사점이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첫째, 몰입감(flow)을 핵심 매개 변수로 포함한 기술수용모델(TAM) 확장 접근을 통해 몰입형 기술의 수용과 활용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보완하고 실증적으로 검증했다. 둘째, 체험경제이론과 자기결정이론(SDT)을 통합하여 몰입형 기술이 사용자의 심리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메커니즘을 규명했다. 셋째, 사이버멀미와 같은 부정적 요인이 사용자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토하고, 몰입감이 이러한 관계를 매개하는 방식을 체계적으로 분석했다.
o 이용자 행태 연구 결과의 실무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용 용이성 강화와 몰입감 증대가 몰입형 기술의 성공적 채택과 만족도 향상에 필수적이므로, 사용자 친화적 인터페이스와 실재감을 높이는 기술적 구현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한다. 둘째, 사이버멀미 완화를 위해 기기와 콘텐츠의 안정성 강화, 사용자 맞춤형 환경 설정 등을 통해 부정적 경험을 최소화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셋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기술 태도 차이를 고려하여 타깃 사용자별 맞춤형 콘텐츠 개발과 다양한 기기 옵션 제공을 통해 접근성을 제고해야 한다.
목차
제1장 서론제1절 연구의 배경, 목적 및 방법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 방법
제2절 기존 문헌 검토
1. 시장 현황 연구
2. 정책 및 법제 연구
3. 몰입형 서비스의 이용자 인식 및 행태에 관한 연구
4. 본 연구의 주요 내용과 차별점
제2장 몰입형 서비스 생태계의 발전
제1절 몰입형 서비스 생태계
1. 몰입형 서비스의 정의
2. 몰입형 서비스의 유형․분류
3. 몰입형 서비스 생태계 구조
4. 몰입형 서비스 시장참여자 사례
제2절 몰입형 서비스 발전 과정
제3절 몰입형 서비스 생태계 진화 방향
1. 공간 컴퓨팅으로 진화하는 몰입형 서비스
2. 몰입형 서비스의 지능화
3. 몰입형 기기의 다변화 및 고도화
제3장 몰입형 서비스 산업 현황과 활성화 전략
제1절 몰입형 서비스 산업 현황
1. 몰입형 서비스 시장 현황 및 전망
2. 국내 몰입형 서비스 산업 현황 진단
제2절 몰입형 서비스 시장 활성화 전략
1. 몰입형 서비스 시장 활성화 장애 요인
2. 몰입형 서비스 시장 활성화를 위한 전략 제안
제3절 소결: 활성화 전략
제4장 몰입형 서비스 정책 방향
제1절 주요 국가별 몰입형 서비스 정책
1. 주요국 정책 현황
2. 국내 정책 현황
3. 시사점
제2절 몰입형 서비스 정책 방향 검토
1. 정책 제안 배경
2. 정책 방향 제안
3. 정책 방향에 대한 전문가 검토 의견
제3절 소결: 정책 방향
제5장 몰입형 서비스 이용자 인식 및 행태 연구
제1절 몰입형 기술 정의 및 주요 개념
1.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2. 가상현실(Virtual Reality)
3. 혼합현실(Mixed Reality)
4. 확장현실(Extended Reality)
5. 메타버스(Metaverse)
제2절 몰입형 기술 관련 주요 이론
1.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
2. 체험경제이론(Experience Economy Theory)
3. 몰입감(Flow)과 실재감(Presence)
4. 자기결정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 SDT)
5. 확장된 자아 이론(The Extended Self Theory)
제3절 연구문제
제4절 연구 방법론
1. 서베이 연구
2. 실험 연구
제5절 주요 연구 결과 및 논의
1. 서베이 연구 결과
2. 실험 연구 결과
제6장 결론
제1절 몰입형 서비스 활성화 전략 및 정책
1. 생태계 발전, 산업 및 정책 현황 요약
2. 활성화를 위한 서비스 전략 및 정책 방향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제2절 몰입형 서비스 이용자 인식 및 행태
1. 연구요약 및 결과
2. 의의 및 시사점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