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목차
제 1 장 서 론제1절 연구의 필요성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구성
제 2 장 기존 문헌 검토
제1절 주요 연구 요약
제2절 본 연구의 차별성
제 3 장 방송시장 환경 및 법제도 동향
제1절 국내 미디어 환경 변화
1. 전체 방송시장 및 지상파방송의 시장규모
2. 지상파방송 및 유료방송채널(PP)의 프로그램 직접제작비
3. 지상파방송 및 유료방송채널(PP)의 TV 시청 행태
제2절 지역방송 시장 현황
1. 지역방송사의 정의 및 현황
2. 지역방송사의 시장규모
3. 지역방송사 방송프로그램 제작비
4. 지역방송사 자체편성
5. 지역방송사 보유인력
제3절 지역방송 관련 법제도
제 4 장 제4차 지역방송발전지원계획(안) 제안
제1절 제4차 지원계획의 추진 환경
1. 지역방송이 직면한 미디어 시장 환경 변화 분석
2. 제1차~제3차 지원계획 성과평가
3. 계획 수립 기본방향
제2절 비전과 추진전략
1. 기존 계획의 비전에서 담은 가치와 새로운 비전의 가치
2. 4차 지원계획의 추진 목표와 추진 전략
3. 10대 정책과제 선정
제3절 정책과제 실현을 위한 세부 방안
1. 지역방송 콘텐츠의 경쟁력 강화
2. 지역방송의 소통·협력 강화
3. 지역방송의 공적 기능 강화
4. 공공성을 위한 재정 기반 강화
제 5 장 지역방송 중장기 발전 전략
제1절 방송환경 변화에 대응 방향
1. 비가역적인 변화에 대한 능동적 대응
2. 글로컬 전략 추구
3.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재정 안정화 방안 추구
제2절 지역방송 위상 재정립 방안
1. 지역내 미디어사와 관계 재정립
2. 지역사회내 위상 재정립
제 6 장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