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목차
제1장 서론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표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표
제2절 보고서의 구성
제2장 방송미디어 시장의 구조 변화 분석
제1절 디지털 미디어 시장 환경 변화
1. 디지털 미디어 서비스의 기존 방송·미디어 시장 잠식
2. 미디어 이용행태 변화
제2절 디지털 미디어 시장 대응 현황
1. 해외의 대응
2. 우리나라의 대응
제3장 국내 방송미디어 시장 구조 변화 분석
제1절 IPTV 주도의 인수합병 계속
1. LGU+에 의한 CJ헬로 인수
2. SKB에 의한 티브로드 합병
3. KT 스카이라이프에 의한 HCN 인수 시도
제2절 국내 방송미디어 시장 구조 변화의 원인
1.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
2. 시장 환경 변화에 부응하지 못하는 규제 환경
제4장 주요국 미디어 규제 현황
제1절 EU의 시청각미디어서비스 지침 개정
1. 개요
2. 주요 개정 사항
3. VOD 쿼터제 변화
제2절 주요국의 AVMSD 반영 현황 분석
1. 독일
2. 프랑스
3. EU의 VOD 부문에 대한 쿼터제 입법 현황
4. 영국
5. 해외 사례의 정책적 시사점
제5장 새로운 방송미디어 규제체계
제1절 규제 개선 관련 전문가 델파이 결과
1. 조사 개요
2. 델파이 조사 주요 결과
제2절 규제체계 개선의 지향점
1. 기본 방향
2. 기존 규제 체계의 한계
3. 주요 입법 논의 경과
제3절 주요 규제 개선안 내용
1. 진입규제 개선
2. 소유·겸영규제의 개선
3. 채널운영규제 개선
제6장 결론
1. 연구결과 요약
2. 향후 연구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