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연구목적OTT, VOD 등 방송 프로그램의 시청 행태가 다양해지고 있는 가운데에서도 실시간 방송은 여전히 중요하다. 실시간 방송은 시청자 간 소통과 참여를 촉진하는 데 핵심적인 매개체로 작용하며, 여전히 높은 영향력을 유지하기 때문에 품질 관리가 중요한 과제로 남는다.
본 연구는 실시간방송을 대상으로 시청자가 직접 방송프로그램의 질을 평가하고 이를 통해 품격 높은 방송을 제작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수집, 제공하고 궁극적으로 시청자가 참여하는 방송평가 체제를 정착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 주요 연구내용 및 정책적 시사점
본 연구에서는 방송프로그램 품질 평가 지수 산출을 위한 조사 설계에 따라 온라인 패널을 구성하여 연 4회(3월, 5월, 8월 11월) 지상파 4개 채널(KBS1, KBS2, MBC, SBS)과 종합편성채널 4개 채널(TV 조선, JTBC, 채널 A, MBN)에서 방송되는 모든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KI 지수(만족도 지수와 품질 지수의 평균)를 산출하였다. 산출된 KI 지수는 충분한 수의 패널(5주간 12,000명)을 확보하고 높은 응답률을 유지하여 매우 안정적이고 신뢰성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보조적 지표로 방송채널에 대한 평가를 7대 항목별(흥미성, 다양성, 신뢰성, 유익성, 창의성, 공정성, 공익성)로 시행하여 방송사 간의 특성과 차이를 평가하여 KI 지수의 지표 해석에 활용하였다. 또한, 방송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 인식조사를 수행하여 방송 콘텐츠의 인식 및 기준에 대한 변화를 탐지하고 KI 조사 결과의 이해도, 신뢰성 제고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조사 내용으로는 방송프로그램의 질 변화, 양질의 프로그램에 대한 기준 및 인식 변화, 유해성 콘텐츠에 대한 인식 및 대응태도가 포함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패널의 대표성을 검증하고 조사 과정에 있어서의 안정성을 점검하였다. 또한 조사 결과의 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해 시청시간대별 분석, 평가자 연령별 분석, 만족도 지수(SI)와 품질 지수(QI)의 상관분석 등 다양한 분석을 시행하고 결과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가 방송 현장뿐 아니라 방송 프로그램 시청자에게도 품질이 우수한 방송 프로그램의 중요성을 부각하는데 일조하고,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가 조화를 이루는 균형 잡힌 방송생태계를 조성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제 1 장 서론제 2 장 조사 설계
제 1 절 개 요
제 2 절 평가 대상과 평가 지표
제 3 절 표본 구성과 평가 시기
1. 모집단과 표본 패널 구성
2. 조사 방법과 시기
제 4 절 평가 과정
1. 사전 준비
2. 패널 모집과 사전 조사
3. 본 조사
4. 조사 참여 독려 및 표본 관리 방안
5. 데이터 검증 및 처리
제 3 장 지상파 방송사업자 평가 결과
제 1 절 KBS1
1. 방송프로그램 평가 결과
2. 채널성과 평가 결과
제 2 절 KBS2
1. 방송프로그램 평가 결과
2. 채널성과 평가 결과
제 3 절 MBC
1. 방송프로그램 평가 결과
2. 채널성과 평가 결과
제 4 절 SBS
1. 방송프로그램 평가 결과
2. 채널성과 평가 결과
제 4 장 종합편성 방송채널사용사업자 평가 결과
제1절 TV조선
1. 방송프로그램 평가 결과
2. 채널성과 평가 결과
제 2 절 JTBC
1. 방송프로그램 평가 결과
2. 채널성과 평가 결과
제 3 절 채널A
1. 방송프로그램 평가 결과
2. 채널성과 평가 결과
제 4 절 MBN
1. 방송프로그램 평가 결과
2. 채널성과 평가 결과
제 5 장 시청자 인식 조사
제 1 절 방송프로그램 인식 전반
1. 양질의 방송프로그램
2. 방송프로그램 장르별 평가 기준
제 2 절 불쾌한 방송프로그램 인식
1. 방송프로그램 시청 시 불쾌한 경험
2. 불쾌감을 느낀 이유
3. 불쾌감을 느꼈을 때 대응 방법
제6장 시청자평가지수(KI) 조사 검증
제1절 시청자평가지수(KI) 조사 산출 과정 검증
1. 조사 대상 패널 대표성 평가
2. 패널 관리와 유지 검증
3. 온라인 조사시스템 안정성 검증
4. 온라인 조사 프로세스 검증
5. 패널 응답자 의견 조사
제2절 시청자평가지수(KI) 조사 결과 안정성 평가
1. 전체 시간대와 주 시청시간대의 평가 결과 비교
2. 평가자 연령 기준 변화에 따른 평가 결과 비교
3. 시청자평가지수(KI) 설문 문항 상관 분석
4. 평가자 수와 시청자평가지수(KI)의 상관 분석
5. 일주일간 평가 기준 변화에 따른 평가 결과 비교
제3절 FGI를 통한 시청자평가지수(KI) 산출과정의 타당성 검증
1. 조사 대상
2. 시청자 심층집단면접(FGI) 설계 및 주요 조사 내용
3. 시청자 대상 심층집단면접(FGI) 결과
제 7 장 결 론
제 1 절 조사 결과 요약
1. 지상파 방송사업자
2. 종합편성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제 2 절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부록 1] 시청자평가지수(KI) 조사 연혁 및 관련 연구
[부록 2] KI 시청자 평가 기간 중 채널별 주요 이슈
[부록 3] 2024년 지상파 및 종합편성채널 자체 방송프로그램질 평가 세부 항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