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검색 검색 메뉴

KISDI Premium Report

티빙-웨이브 합병 논의의 배경, 예상 효과 및 관련 시사점

  • 저자강준석
  • 다운로드수254
  • 미리보기수201
  • 게재지KISDI Premium Report
  • 권호2024-11
  • 페이지1-60
  • 발행일2024-12-30
  • 분류정보방송서비스 산업·시장
  • 원문보기 PDF 미리보기(새창 열림) PDF 다운로드
태그(Tag) OTT 티빙 웨이브

요약

2023년 12월 국내 OTT 사업자인 티빙-웨이브는 양사간의 M&A를 위한 양해각서(MOU) 체결 사실을 발표했다. 티빙- 웨이브간 M&A 시도는 넷플릭스 1강 체계의 지속, 쿠팡 등의 후발사업자 추격, 규모의 경제 한계로 인한 사업 지속 능력 저하 등에 대응한 합병 당사자의 전략적 선택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본 리포트는 ▲티빙-웨이브 간의 수평적 결합이 OTT 가입자 시장과 콘텐츠 도매 거래시장에서의 경쟁에 미치는 영향, ▲합병기업과 관계 콘텐츠 사업자와의 수직적 결합 강화가 관련 시장의 경쟁에 미치는 영향, ▲이용자 선택권이나 콘텐츠 품질 등 이용자 후생에 미칠 수 있는 영향과 국내 미디어 산업과 관련 생태계에 미칠 수 있는 영향 등을 분석하였다.
티빙-웨이브 간 M&A 성사 시, 경쟁사업자 개수 감소 및 시장집중도 증가 등 구조적 측면의 변화가 합병기업 제공 서비스의 요금 인상이나 콘텐츠 사업자에 대한 합병기업의 과도한 협상력 강화로 이어질 가능성을 완전하게 배제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관련 시장에서 합병기업의 시장점유율, 국내 경쟁 양상, 콘텐츠에 대한 대안적 수요처의 존재 등을 고려하면, 이와 같은 우려가 실현될 가능성은 제한적일 수도 있다.
M&A 이후 합병기업이 경쟁 콘텐츠 공급자로부터의 구매를 거부하거나 합병기업의 관계 콘텐츠 사업자가 경쟁 OTT에게 공급을 제한할 가능성도 존재하나, ▲콘텐츠 도매 시장에서 합병기업과 관계 콘텐츠 사업자의 수요 및 공급점유율, ▲자가공급 규모, ▲관계 콘텐츠 사업자의 거래 거절 유인 등을 고려하면, 이와 같은 시장봉쇄 및 투입물 봉쇄 행위가 실제 발생하거나 이로 인해 관련 시장의 경쟁이 상당한 규모로 저하될 가능성 역시 제한적일 수 있다.
관련 시장의 경쟁 상황 등을 고려할 때, 경쟁 서비스 개수 감소에도 불구하고 합병기업이 콘텐츠 품질을 저하시킬 유인은 높지 않아 보이며, 통합서비스 이용자가 기존 개별 서비스 요금 수준으로 더욱 다양해진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게 되는 등 전반적인 이용자 편익이 M&A 이전 대비 더욱 커질 가능성도 존재한다.
본 M&A를 통해서 규모의 경제가 강화되고 파편화된 국내 콘텐츠가 단일 서비스를 통해서 통합적으로 이용 가능해지게 될 경우, 국내 OTT 서비스의 콘텐츠 경쟁력이 제고되고, K-OTT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기반이 강화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국내 시장 규모의 한계로 규모의 경제 강화 효과는 제한적일 수 있으며, 합병기업에 대응한 他사업자의 투자 확대가 과잉 투자와 수익성 악화로 이어질 가능성도 완전하게 배제하기 어려우며, 통합서비스의 해외 시장 진출 및 성공을 위해서는 상당한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
마지막으로 본 리포트는 티빙-웨이브 M&A 성사 시, 향후 국내 OTT 시장의 경쟁 양상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시나리오별 전망과 관련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본 M&A와 이에 대응한 他국내 사업자의 경쟁 전략 변화 등으로 국내 OTT 사업자의 콘텐츠 경쟁력이 크게 개선될 경우, 국내 OTT 시장이 국내 사업자 중심으로 재편될 수도 있으며(시나리오 1), 국내 OTT 서비스가 글로벌 서비스와 차별화된 고품질 콘텐츠 제공에 성공할 경우, 국내 사업자가 글로벌 서비스와 대등하게 경쟁하면서 공존하는 다극 체계가 형성될 수도 있으나(시나리오 2), 본 M&A 등 국내 사업자의 경쟁력 제고 노력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OTT 서비스와의 경쟁력 격차 확대 시, 글로벌 사업자의 우위는 더욱 강화될 가능성(시나리오 3)도 배제할 수 없다.

목차

1. 서론
2. 관련 배경
3. 수평적 결합이 B2C 시장 경쟁에 미치는 영향
4. 수평적 결합이 B2B 시장 경쟁에 미치는 영향
5. 수직적 결합 강화가 경쟁에 미치는 영향
6. OTT 서비스 이용자 후생에 미치는 영향
7. 관련 산업 및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8. 향후 전망 및 시사점
동일권호의 다른 논문

해당 보고서가 수록된 게재지 동일권호의 컨텐츠들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