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검색 검색 메뉴

KISDI STAT Report

유료방송 가입자의 미디어 소비와 OTT

  • 저자정용찬
  • 다운로드수4259
  • 미리보기수1427
  • 게재지KISDI STAT Report
  • 권호24-10
  • 페이지1-9
  • 발행일2024-05-30
  • 분류정보방송정책
  • 원문보기 PDF 미리보기(새창 열림) PDF 다운로드
태그(Tag) 유료방송 케이블방송 IPTV OTT 대체

요약

최근 5년간 유료방송 가입률 추이는 IPTV가 45.1%에서 51.7%로 성장한 반면 디지털케이블은 46.1%에서 37.3%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IPTV의 경우 서울과 수도권 가입 가구 비율이 높고 가구 소득이 높으며, TV와 VOD 시청시간이 적고 스마트폰을 영상 시청 수단으로 적극 이용하는 TV 의존도가 낮은 특징이 나타났다. 유료방송 가입률이 정체되는 상황에서 유료방송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로 ‘OTT 서비스 이용’이 가장 높아 OTT가 유료방송의 대체재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1. 분석 데이터와 분석 목적
2. 2023년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개요
3. 유료방송 가입 가구 추이
4. 유료방송 가입 가구 특성
5. 유료방송 이용 이유
6. 유료방송 가입 유형별 가구와 개인 미디어 보유 현황
7. 미디어 이용 빈도와 시간
8. 능동형 시청 행태
9. 일상생활의 필수 매체
10. 시사점
동일권호의 다른 논문

해당 보고서가 수록된 게재지 동일권호의 컨텐츠들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