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검색 검색 메뉴

KISDI STAT Report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체감도 및 영향력 인식

  • 저자한은영
  • 다운로드수518
  • 미리보기수577
  • 게재지KISDI STAT Report
  • 권호24-12
  • 페이지1-7
  • 발행일2024-06-30
  • 분류정보방송정책
  • 원문보기 PDF 미리보기(새창 열림) PDF 다운로드
태그(Tag)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인지도 체감도 영향력 한국미디어패널조사

요약

디지털 전환에 대한 인지도는 84.6%로 높은 편이고, 일상 속에서 디지털 전환을 체감하고 있는 비율은 36.3%로 나타났다. 디지털 전환의 영향력에 대해서는 긍정적 인식(55.1%)이 부정적 인식(7.4%)을 크게 앞섰다. 그러나 디지털 전환의 체감도와 영향력 인식은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속성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여성, 고연령, 저학력, 저소득 집단, 그리고 직업 면에서는 농림어업, 기타/무직, 단순노무직, 전업주부 집단이 디지털 전환에 대한 체험과 긍정적 인식이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더 낮게 나타났는데, 이들 집단을 상대적 관점에서 디지털 전환 시대의 취약 집단으로 볼 수 있다.

목차

1. 분석 목적 및 데이터
2. 디지털 전환의 인지도, 체감도, 영향력 인식
3. 인구통계학적 속성에 따른 디지털 전환 체감도 차이
4. 인구통계학적 속성에 따른 디지털 전환 영향력 인식 차이
5. 시사점
동일권호의 다른 논문

해당 보고서가 수록된 게재지 동일권호의 컨텐츠들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