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은 TV수상기와 라디오, 컴퓨터(데스크탑/노트북), 태블릿, 스마트폰 등 다양한 시청취 매체에 대한 수용자의 인식과 시청취 행태의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방송통신위원회가 주관하는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를 매년 수행-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 유료방송 가입 가구 비율은 2019년 기준 93.2%로, 유료TV 이용률과 함께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이용률도 증가하고 있음
※ OTT 이용률: 2016년 35% → 2017년 36.1% → 2018년 42.7% → 2019년 52%(방송통신위원회, 2019)
- 본고는 유료방송 가입 여부 및 가입형태별 OTT 이용 현황을 살펴보고, 이를 기반으로 성, 연령대, 가족 구성 등을 고려하여 OTT 이용행태를 비교하고자 함
※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는 지상파TV 방송사, 케이블TV 사업자, 통신회사나 인터넷 포털 등에서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PC나 각종스마트기기(스마트폰/태블릿PC)에서 동영상을 언제 어디서나 시청 가능함
※ 본 리포트에서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이용을 OTT를 통한 지상파방송·유료방송채널 제작 프로그램, 해외 방송사 프로그램, 영화 및 다른 제작형태의 동영상 시청으로 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