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분석 데이터와 분석 목적-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은 TV수상기와 라디오, 컴퓨터(데스크탑/노트북), 태블릿, 스마트폰 등 다양한 시청취 매체에 대한 수용자의 인식과 시청취 행태의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방송통신위원회가 주관하는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를 매년 수행
- 디지털 방송이 보편화되면서 케이블, 위성, IPTV 등 유료방송 플랫폼은 양방향 서비스 특히, 주문형비디오 시청 환경을 제공함
- 유료방송 플랫폼 외에도 OTT를 통해 방송 프로그램, 동영상 등 언제든지 원하는 영상 콘텐츠의 소비가 가능해짐
- 본고는 2017~2019년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유료방송플랫폼 VOD서비스와 온라인동영상제공서비스(OTT)의 이용률, 이용시간 등 이용 패턴을 살펴보고, 성, 연령대 등의 이용자특성을 분석하여 디지털 환경 속 방송·미디어 시장에 대한 함의를 도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