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2000년대 중후반부터 사용자가 직접 창작한 미디어 콘텐츠 형태인 ‘UCC(User Created Contents)’, ‘UGC(User Generated Contents)’가 활발하게 제작되었는데 근래에 온라인 스트리밍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 방송이 가능해지고 형태가 더욱 다양해짐(이선희, 2019)- 콘텐츠 크리에이터 수가 증가하고 양질의 콘텐츠 생산으로 온라인 1인 콘텐츠 시장이 확대
- 개인방송·채널(개인창작 콘텐츠)은 1인 방송 혹은 1인 미디어 등으로 불리며, 개인 혹은 팀을 이뤄 콘텐츠를 기획해 제작하고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을 통해 유통하는 것을 뜻함
- 본고는 2020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 데이터를 기초로 1인 창작 콘텐츠를 포함한 개인방송·채널(실시간/다시보기·듣기) 이용행태와 이용자 특성을 분석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