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최근 국내에서는 ‘해외 직구’ 뿐만 아니라 해외 소비자들이 국내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제품을 구매하는 이른바 ‘해외역직구’ 또한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다. 전 세계적으로도 해외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소비재의 품목을, 해외 운송 수단을 통해 국가 간에 직접 수출하는 거래가 활발해 지고 있다. 전자상거래의 형태가 점차 자국 내 전자상거래에서 점차 국가간 전자상거래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해외 우정사업자들은 해외 소비자들의 자국 제품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온라인 중소수출기업을 위한 플랫폼을 개발하는 한편, 우체국 네트워크를 활용한 국제 특송 수출 서비스를 제공하며 국가 간 전자상거래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국가 간 전자상거래의 현황 및 주요 특징을 파악하고, 해외 우정사업자들이 국가 간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소비자와 온라인 소매업체의 운송 파트너로서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지 각국 사례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향후 우리나라 우정사업이 중국과의 국가 간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수행해야 할 역할 방안에 대해 모색해 보고자 한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Ⅲ. 결 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