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캐나다의 방송통신 규제기관인 CRTC1)는 2014년 9월 4일 Communications Monitoring Report 2014(이하 CMR)의 Part I을 발간했다. CMR은 방송통신시장 연차보고서로써 캐나다의 TV, 라디오, 방송 플랫폼 등의 방송 분야와, 전화, 인터넷, 데이터/로밍, 전용회선, 이동통신 등의 유/무선 통신 분야의 가장 포괄적인 현황과 전망을 보고하고 있다. CRTC는 이 보고서의 목적이 국민들에게 방송통신 분야의 창을 제공하고 방송통신 규제정책과 관련 이슈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이와 관련된 공개적인 토론을 촉진시키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CRTC 방송통신 규제제도의 유효성을 검토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고, 캐나다가 세계적인 수준의 방송통신 시스템의 중심에 서기 위한 자가진단의 목적으로 매년 이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2) CRTC는 금년 CMR을 세 부분으로 나누어 발간하기로 하였다. 지난 9월 4일 발간된 첫 부분(Part I)은 방송 부문의 데이터를 다루고 있으며, 두 번째는 통신 부문으로 9월말에 발간될 예정이다. 마지막 부분은 해외 주요국들과의 비교, 캐나다 소비자들의 방송통신상품에 대한 지출 등을 포함한 전체 리포트로써 10월 중순경에 발간될 예정이다.본고는 9월 4일 발간된 CMR 2014 Part I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고, 캐나다 유료방송시장의 매출액, 가입자 수, 성장률, 점유율, 보급률과 같은 시장성과와 관련된 주요지표를 검토하여 캐나다 유료방송시장의 개괄적인 현황과 전망을 정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