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검색 검색 메뉴

역대발간물

국내 방송 프로그램 외주제작 시장 현황

  • 저자김청희
  • 다운로드수4671
  • 미리보기수4240
  • 게재지정보통신방송정책
  • 권호제31권 11호 통권694호
  • 페이지33-42
  • 발행일2019-11-18
  • 분류정보방송서비스 산업·시장
  • 원문보기 PDF 미리보기(새창 열림) PDF 다운로드

요약

최근 넷플릭스, 유튜브 등 글로벌 OTT사업자의 영향력이 확대되고, 국내 방송사업자와 이동통신사들은 물론 인터넷 포털 사업자까지 OTT시장에 뛰어들면서 외주제작 시장에도 큰 변화가 일고 있다. 방송콘텐츠를 유통할 수 있는 플랫폼이 다양해지고 외주제작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가 많아짐에 따라, 제작사들이 전통적인 방송사를 거치지 않고 OTT사업자와 직접 계약하는 것은 이미 흔한 일이 되었으며, 방송사에게는 판권 수익의 일부를 넘겨주고 해외 유통을 맡기거나 편성권만 넘기는 대신 OTT사업자와 제작사가 직접 협업하여 제작하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