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고는 개인 간 거래(C2C) 플랫폼 중 리셀 부문을 중심으로 시장 현황과 이슈를 살펴보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함● 글로벌 리셀 플랫폼과의 경쟁에도 불구하고 국내 플랫폼이 시장 우위를 점하면서 국내 산업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나, 독과점 시장과 이로 인한 다양성 약화나 이용자 비용 증가 등에 대한 우려가 있음
● 시장 규모는 커지는 반면 국내 리셀 플랫폼의 영업손실이 커지면서 이용료를 점진적으로 인상하고 있으나 이용자 증가세가 둔화에 따라 수수료 인상에도 한계가 존재
● 국내 주요 리셀 플랫폼은 자체 검수 역량을 강화하고 서비스 확장을 통해 내실을 다지는 것 외에도 새로운 사업 활로를 개척하거나 해외 진출 전략을 내세우고 있음
● 리셀 플랫폼 사업자는 이용자 간 거래 전반에서 역할이 큰 만큼 이용자 분쟁이나 피해를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대응하는 방안을 고도화할 필요
- 정부는 지속적인 시장 모니터링을 통해 공정한 약관 마련과 분쟁 조정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필요
목차
01 서 론02 개인 간 거래(C2C) 플랫폼의 확장과 리셀의 범위
03 리셀 시장 현황
04 국내 시장 및 주요 사업자 현황
05 국내 리셀 플랫폼 시장의 주요 이슈
06 시사점 및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