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검색 검색 메뉴

KISDI Perspectives

[시장동향] 터키의 방송시장과 한-터키 방송 콘텐츠 교류 현황

  • 저자노은정
  • 다운로드수262
  • 미리보기수236
  • 게재지KISDI Perspectives
  • 권호2021 March No.3
  • 페이지1-13
  • 발행일2021-03-31
  • 분류정보방송서비스 산업·시장,방송콘텐츠
  • 원문보기 PDF 미리보기(새창 열림) PDF 다운로드

요약

● 터키는 방송콘텐츠 제작 강국으로, 터키의 드라마를 일컫는 ‘dizi’는 문화동질성 등을 바탕으로 중동·남미·아시아 등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음
● Dizi는 특히 중동 지역에서 인기가 높은데, 그 인기요인으로 ① 내용의 건전성 ② 시리아 억양 아랍어의 구어체 더빙 ③ 이슬람 문화동질성 등이 있음
● 터키의 방송콘텐츠 수출 규모는 한국과 비슷하며, 터키 방송시장에서 한국 방송콘텐츠가 좋은 성과를 기록하고 있음
● 터키와 한국 방송콘텐츠는 세계 시장에서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양국이 협력한다면 중동 지역을 포함한 신규 시장 진출시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목차

동일권호의 다른 논문

해당 보고서가 수록된 게재지 동일권호의 컨텐츠들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