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검색 검색 메뉴

KISDI STAT Report

휴대용 전자기기 브랜드 선택에 관한 탐구

    • 저자장신재
    • 다운로드수107
    • 조회수110
    • 게재지KISDI STAT Report
    • 권호24-07
    • 페이지1-10
    • 발행일2024-04-15
    • 분류정보통신서비스 산업시장
    • {totalTitle}
    • 원문보기 PDF 미리보기(새창 열림) PDF 다운로드
    태그(Tag) {tag}

    요약

    본 고는 한국미디어패널조사를 이용, 응답자의 휴대용 전자기기의 브랜드 이용률과 함께 이와 관련된 인구통계학적 및 이동통신서비스 특성을 살펴본다. 그 결과, 대부분의 사용자가 삼성과 LG와 같은 국내 대기업 브랜드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삼성 스마트폰은 6년 이상의 장기 이용자 중 85.9%의 높은 비율을 차지하며, 모든 인구 통계학적 그룹에서 독보적인 이용률을 보였다. 애플 스마트폰은 여성, 미혼자, 그리고 중위소득 이상의 가정에서 상대적으로 많이 사용되었다, 스마트폰 이용자들은 노트북과 스마트패드를 추가하여 다양한 조합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이들 중 상당수가 동일 브랜드의 여러 기기를 선택하여 일정 수준의 브랜드 충성도를 보였으며, 특히 삼성 제품에 대한 충성도가 가장 두드러졌다.

    목차

    {toc}
    동일권호의 다른 논문

    해당 보고서가 수록된 게재지 동일권호의 컨텐츠들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표저자의 다른 논문

    해당 저자의 보고서 중 최근 5건이 표시됩니다.

    동일 주제별 연구자료

    해당 보고서와 동일한 주제를 가진 최근 5건의 자료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