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검색 검색 메뉴

KISDI STAT Report

지상파 TV 방송 시청 고객 생존분석

    • 저자김경훈
    • 다운로드수232
    • 조회수756
    • 게재지KISDI STAT Report
    • 권호21-16
    • 페이지1-8
    • 발행일2021-08-30
    • 분류정보방송정책
    • {totalTitle}
    • 원문보기 PDF 미리보기(새창 열림) PDF 다운로드
    태그(Tag) {tag}

    요약

    ● (배경) 최근 뉴미디어의 등장에 따른 매체 환경의 변화와 종편 4사의 시청 점유율 상승으로 인해, 지상파 3사 시청 점유율은 꾸준히 감소(방송통신위원회, 2021.3)
    - 이러한 추세는 국내외 OTT 서비스의 시장 지배력 강화와 함께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지상파 3사의 귀추가 주목되는 상황
    - 단순히 시청 점유율과 같은 거시적인 변화뿐만 아니라, 지상파 TV 방송 이탈 고객에 관한 미시적인 분석을 통해 실제로 수용자 단위에서 발생하는 변화를 살펴볼 필요
    ● (목적) 이에 본 연구는 KISDI 한국미디어패널조사 데이터를 활용하여 지상파 TV 방송 이탈 고객의 특성을 파악하고, 생존분석(survival analysis)을 통해 지상파 TV 서비스 시청 고객의 특성과 이탈 확률 간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함

    목차

    {toc}
    동일권호의 다른 논문

    해당 보고서가 수록된 게재지 동일권호의 컨텐츠들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표저자의 다른 논문

    해당 저자의 보고서 중 최근 5건이 표시됩니다.

    동일 주제별 연구자료

    해당 보고서와 동일한 주제를 가진 최근 5건의 자료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