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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 특성, 환경적 요인, 시간대와 요일효과를 고려한 OTT 선택 요인 분석: TV vs. OTT

    • 저자이창준
    • 다운로드수191
    • 조회수293
    • 게재지KISDI STAT Report
    • 권호21-19
    • 페이지1-12
    • 발행일2021-10-15
    • 분류정보방송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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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약

    - 유료 TV 방송 프로그램을 보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로 지역의 케이블 회사가 공급하는 채널을 구독하거나, 위성으로 수신하는 채널을 구독하거나, 또는 IPTV가 있다면 인터넷 회선을 통해 방송 채널과 VOD를 구독하는 방법이 있음
    - 반면 OTT 플랫폼을 통해 콘텐츠를 시청하는 방법은 유선 또는 무선 인터넷을 활용하여 OTT가 제공하는 웹(Web) 또는 앱(App)으로 접근하면 플랫폼이 제공하는 여러 가지 콘텐츠를 언제 어디서나 볼 수 있음
    - OTT는 기기의 제한 없이 원하는 콘텐츠를 원하는 시간에 언제든지 시청할 수 있는 장점이 존재하지만 라이브로 이루어지는 스포츠 중개와 재난 방송 뉴스와 같은 미디어 시청에 있어서는 TV 미디어가 여전히 장점을 가지고 있음
    - 그렇다면 기존 연결 방식의 유료 TV 방송과 OTT 미디어는 경쟁 관계에 놓여 있을까 아니면 보완 관계일까? 본 연구에서는 현 미디어 시장을 미디어 사용자가 콘텐츠 시청 시 TV와 OTT 두 미디어 중에 하나를 선택하는 행동의 연속으로 인해 규명될 수 있다고 보았음
    - 이 때 미디어 사용자의 개인적 특성들(나이, 학력, 성별) 외에도 요일 효과와 시간대별 효과, 그리고 가구구성, 보유 기기 등의 환경적 요인들이 종합적으로 관여하므로 이를 고려한 선택 모형을 설정하여 분석을 진행함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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