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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정보기술의 사회적 수용성 모형 고도화 및 결정요인 연구

    • 저자손상영, 문정욱, 양기문
    • 다운로드수903
    • 조회수2405
    • 게재지기본연구
    • 권호기본연구19-07-02
    • 페이지1-383
    • 발행일2019-12-31
    • 분류정보정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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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약

    지능정보기술의 확산에 따라 경제적·사회적으로 급속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우리 사회에서 지능정보기술을 성공적으로 안착시키려면 기술적 차원의 문제뿐만 아니라 그것을 이용하는 이용자의 사회적 합의가 병행되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지능정보기술에 대한 이용자의 수용성 확보를 위해 개인의 가치판단 영역을 다차원적 시각으로 심층 조사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1차 연도에 실시한 ‘지능정보기술의 사회적 수용성 모형 개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새로운 개념의 추가 및 기존 문항의 정제·신뢰도 제고 작업을 수행하였다. 지능정보기술 수용성 모형의 고도화 및 주요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차이 분석, 통합 모형에 기반한 주요 정책영역별 회귀분석, 통합 모형 기반의 주요 핵심 변인에 관한 상호작용 분석 등을 수행하고, 통계적 근거에 기반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간략하게 정리하면, 본 연구의 목적은 1차 연구를 바탕으로 타당도 높은 조사 설계 진행 및 지능정보기술의 수용성 확보를 위한 아이디어 도출에 있다.
    연구결과의 주요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능정보기술을 우리 사회에 성공적으로 안착시키려면 개인의 수용성을 확보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하며,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라 일부 일관된 차이를 보였으므로, 집단별 맞춤형 정책수립이 필요하다. 둘째, 지능정보기술 이용에 필연적으로 수반되는 혁신저항을 어떻게 완화시킬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다. 이용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용 과정에서 어려움이 발생할 때 즉각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지능정보기술 수용에 대한 거부감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무엇보다 우선적으로 정부는 지능정보기술로 인한 사회변화에 대해 통제하고 관리할 수 있다는 믿음을 이용자에게 제공함과 동시에 그들의 입장과 시각을 이해하고 배려하려는 태도를 적극적으로 보일 필요가 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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