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룸

  • 2018 정보통신방송과 국제개발협력 3차 포럼

    • 작성자 kndoma
    • 등록일 2018-10-24
    • 행사일2018.10.19
    • 행사장소유네스코회관 11층, 유네스코 회의실
    • 첨부파일 20181019-01p.jpg 20181019-01p 20181019-02p.jpg 20181019-02p 20181019-03p.jpg 20181019-03p 20181019-04p.jpg 20181019-04p 20181019-05p.jpg 20181019-05p 20181019-06p.jpg 20181019-06p 20181019-07p.jpg 20181019-07p
  • 과학기술정보통신부(MSIT)의 사업으로 개도국 정보통신방송 정책자문을 수행하고 있는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과 국제개발협력 분야의 학술연구와 정책개발 진흥을 목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국제개발협력학회(KAIDEC)는 『2018 정보통신방송과 국제개발협력 3차 포럼』을 「ICT ODA 발전 방안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사업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10월 19일(금) 유네스코회관에서 개최하였다.

    지속가능개발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라는 국제개발협력의 이정표가 제시됨에 따라, 정보통신기술(ICT)은 그 자체로서의 개발 가능성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개발협력을 더욱 빠르고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촉매제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에, 양 기관은 「ICT ODA 연구 동향과 분석」, 「유엔 SDGs 이행을 위한 시민사회·기업의 역할과 국제개발협력」의 주제로 앞서 개최된 두 차례의 포럼에 이어, 현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ICT ODA 사업 수행기관 및 관련 연구기관, 민간 전문가를 한자리에 초청하여 ICT ODA의 현황을 진단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동 3차 포럼에서는 KISDI,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한국전파진흥협회(RAPA),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의 사업담당자가 각각 ‘개도국 정보통신방송 정책자문’, ‘개도국 정보통신방송 전문가 초청연수’, ‘개발은행 협력지원’, ‘방송환경 개선지원’ 그리고 ‘개도국 정보접근센터 구축사업’ 등 기관별 수행 중인 ODA 사업의 현황을 공유하고, 향후 개선방안을 발표하였다. 또한, 패널 토의에서는 기관별 사업의 질적 향상 및 효과성 증진 방안 및 기관 간 사업 연계 방안 등이 논의되었다.

    2018년의 마지막 KAIDEC-KISDI 공동포럼인 4차 포럼은 「ICT4D 새로운 동향」이라는 주제로 12월 7일(금) 서울대학교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문의 : 국제협력연구실 박신재 연구원(043-531-4324)

  • 부서대외협력팀
  • 담당자서수경
  • 연락처043-531-4425